뷰페이지

“검찰입니다”...‘기관 사칭형’ 피싱 전년 대비 28%↑

“검찰입니다”...‘기관 사칭형’ 피싱 전년 대비 28%↑

명종원 기자
명종원 기자
입력 2023-12-28 10:26
업데이트 2023-12-28 1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체 피싱건 18% 감소와 대비돼
“사회초년생 피해 많아…주의 당부”

이미지 확대
보이스피싱. 서울신문DB
보이스피싱. 서울신문DB
최근 ‘기관사칭형’ 보이스피싱 피해가 급증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 보인다.

경기남부경찰청에 따르면 올해 관내에서 발생한 기관사칭형 보이스피싱 피해는 올해(1월~11월) 1710건으로 지난해 동기(1328건)보다 28%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보이스피싱 피해 건수가 올해 3192건으로 지난해(3891건)보다 감소한 것을 고려하면 최근 들어 기관사칭 피싱이 급증한 것으로 풀이된다.

기관사칭형 피싱의 대표 사례로는 검사 및 검찰수사관 등을 사칭하며 피해자에게 전화를 한 뒤 “당신 명의로 대포통장이 개설돼 범죄에 연루됐다”며 “공범이 아니라는 점을 입증하려면 금융감독원이나 국세청에서 지정하는 안전계좌로 입금하라”고 속이는 게 전형이다.
이미지 확대
부고 안내 문자를 악용한 사례. 경기남부경찰청 제공.
부고 안내 문자를 악용한 사례. 경기남부경찰청 제공.
그러면서 피싱범들은 검사의 신분증과 공문 등을 피해자에게 보내 실제 근무하는 검사의 이름을 도용하고 ‘구속’을 운운하며 판단력을 흐리게 만든다.

또 피해자 휴대전화에 악성 앱을 설치하도록 하는 경우가 있는데, 악성 앱이 설치되면 피해자가 검찰·경찰·금감원 등 어느 곳에 전화연결을 하더라도 범인들이 중간에 당겨받을 수 있어 피해 규모가 커질 수 있다.

주로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거나 “비대면 조사를 위한 스마트 진술서이다”며 앱 설치를 유도하는데 이 경우 보이스피싱을 의심해봐야 한다는 게 경찰의 조언이다.

아울러 인터넷주소(URL)가 담긴 신용카드 개설, 해외직구 결제, 택배 도착 알림, 청첩장·부고, 저금리 대출 등 내용의 문자메시지는 보이스피싱을 의심하고 링크를 누르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전했다.

경찰 관계자는 “주로 사회초년생인 20~30대 피해가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피싱 조직총책부터 현금 수거책까지 일망타진해 피싱 범죄의 뿌리를 뽑겠다”고 말했다.
명종원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