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만 선거 앞두고 시진핑 왜 “조국 통일” 강조했나

대만 선거 앞두고 시진핑 왜 “조국 통일” 강조했나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3-12-27 16:23
업데이트 2023-12-27 16: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중 대리전” 성격의 대만 대선 내년 1월 13일
시 주석, 마오쩌둥 탄생 130주년에 통일 강조

이미지 확대
한 대만 시민이 27일 대만 집권여당인 민진당 라이칭더(가운데) 대선후보의 얼굴이 실린 광고로 도배된 버스에서 내리고 있다. 타이베이  AFP 연합뉴스
한 대만 시민이 27일 대만 집권여당인 민진당 라이칭더(가운데) 대선후보의 얼굴이 실린 광고로 도배된 버스에서 내리고 있다. 타이베이 AFP 연합뉴스
‘미중 대리전’ 성격의 내년 1월 13일 대만 대선을 앞두고 소셜네트워크(SNS)를 통해 가짜 정보가 범람하고 있다. 특히 중국산 동영상 플랫폼 틱톡(중국명 더우인)을 이용해 대만 독립 성향인 민진당 대선 후보를 겨냥한 가짜 정보가 유통되고 있다.

대만의 의무 군복무 기간이 현재 4개월에서 내년부터 1년으로 늘어나는데 이를 두고 “대만 청년들은 군 복무 연장에 항의하고 전쟁을 반대한다”며 “민진당이 자신들의 길을 고집하며 청년들을 ‘대만 독립’의 사료로 삼고 있다”는 중국측의 주장을 담은 동영상이 유포되고 있다.

전 중국 고위관료의 “대만 선거는 불확실하지만, 확실한 것은 대만 독립은 전쟁이며 대만 독립을 추구하면 조만간 전쟁이 있을 것”이란 발언도 더우인에서 확산 중이다. 한국 통일부와 비슷한 성격인 중국 국무원 대만사무판공실의 왕짜이시 전 부주임은 “만약 민진당이 집권한다면 양안에서 군사적 충돌이 발생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한국의 국가정보원 역할을 하는 대만 국가안전국에 따르면 지난해 1400개였던 가짜 정보가 올해는 최소 1800개로 늘어났으며, 모든 가짜정보는 틱톡,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 인터넷을 통해 유통됐다.
이미지 확대
대만 대선에서 민진당 라이칭더 후보에 이어 지지율 2위를 보이고 있는 친중 국민당의 허우유이(왼쪽) 후보 광고. 타이베이 AFP 연합뉴스
대만 대선에서 민진당 라이칭더 후보에 이어 지지율 2위를 보이고 있는 친중 국민당의 허우유이(왼쪽) 후보 광고. 타이베이 AFP 연합뉴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26일(현지시간) 틱톡이 사용자들에게 공식적인 선거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선거법을 위반하는 내용은 신고하기로 하는 등 ‘중국산 가짜 정보 유통망’이란 오명 지우기에 나섰다고 전했다.

틱톡 측은 이날 “선거의 진실성을 지키고, 우리 사회를 정확한 정보로 지원할 수 있도록 선거법을 위반하는 가짜 정보는 대만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경찰에 신고하는 채널을 만들었다”고 밝혔다.

또 틱톡은 가짜 뉴스를 줄이기 위해 팩트 체크 그룹과 함께 ‘2024 선거 가이드’란 앱도 내놓았다. 틱톡 사용자들은 선거 관련 정보를 검색할 경우 바로 선거 가이드를 강제 시청하게 된다.

‘미중 대리전’으로 불리는 대만 선거는 친미 성향의 집권당인 민진당 라이칭더 후보와 친중 성향 제1야당인 국민당 허우유이 후보가 치열한 접전을 벌이고 있다. 중국은 민진당의 라이 후보를 ‘급진적인 대만 독립 분자’라며 노골적 반감을 표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국민당과 단일화에 실패한 이후 지지율이 추락한 민중당의 커원저 후보 광고. 타이베이 AFP 연합뉴스
국민당과 단일화에 실패한 이후 지지율이 추락한 민중당의 커원저 후보 광고. 타이베이 AFP 연합뉴스
게다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이날 마오쩌둥 탄생 130주년을 맞아 대만 통일을 강조했다. 시 주석은 “조국은 반드시 통일되어야 하고 필연적으로 통일되어야 한다”며 “대만을 중국에서 분리하려는 어떤 사람, 어떤 방식도 단호히 방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 주석의 이번 발언은 그동안 대만 관련 언급과 비슷한 수위지만, 선거를 앞둔 민감한 시기인 만큼 대만과 미국에 대한 경고를 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같은 날 중국 외교부는 사상 최대 액수로 편성된 미국의 국방수권법에 대해 ‘하나의 중국’ 원칙을 위반했다며 “대만 독립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미국 지도자의 약속을 이행할 것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올해 국방수권법은 미국 ​​국방부 장관이 대만군을 위한 훈련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등 대만 친화적이란 평가다.

한편 대만 가오슝 차오터우 지방검찰청은 선거에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 ‘중국 본토 VIP 관광’을 가는 사람들을 모집한 혐의로 천모씨를 기소했다고 27일 타이베이타임스가 전했다. 최근 대만에는 선거를 앞두고 가짜정보뿐 아니라 친중표 형성을 위해 지방정부 관리나 이장 등에게 중국 대륙 관광을 시켜주는 일이 성행하고 있다.
윤창수 전문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