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항공우주, 방사청과 1조 4000억규모 소형무장헬기(LAH) 2차 양산계약

한국항공우주, 방사청과 1조 4000억규모 소형무장헬기(LAH) 2차 양산계약

이제훈 기자
이제훈 기자
입력 2023-12-27 16:19
업데이트 2023-12-27 16: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국산 헬기 수리온·LAH, 두바이에어쇼서 시범 비행
국산 헬기 수리온·LAH, 두바이에어쇼서 시범 비행 국산 헬기 수리온·LAH, 두바이에어쇼서 시범 비행
(서울=연합뉴스) 방위사업청은 국산헬기인 수리온과 소형무장헬기 LAH(Light Armed Helicopter)가 13일에서 17일까지 UAE에서 개최되는 두바이에어쇼에서 전시 및 시범비행을 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UAE 알막툼 공항에 계류 중인 소형무장헬기 LAH. 2023.11.13 [방위사업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끝)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방위사업청과 1조4053억7000만원 규모의 육군 소형무장헬기(LAH) 2차 양산 계약을 맺었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KAI의 지난해 매출의 50.4%에 해당한다.

이번 계약은 소형무장헬기와 기술교범, 후속기술지원 등 통합체계지원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계약기간은 약 60개월이다.

이번 2차 물량은 최초 양산 물량 공급뒤 연속적으로 2025년 4분기부터 납품된다. KAI는 지난해말 LAH 최초 양산계약을 방위사업청과 맺고 양산 인프라를 구축했다. 2024년 말 초도 납품을 목표로 생산을 진행하고 있다.

LAH는 국내 기술로 개발된 2번째 국산 헬기로 육군의 항공타격작전(대기갑 전투) 및 공중강습업호 등의 임무를 맡게 된다. 노후화된 500MD 토우와 AH-1S 코브라 헬기를 대체한다.

LAH에는 스마트 다기능 시현기(SMFD)와 통합 전자지도 컴퓨터(IDMC) 등 첨단 항공전자 장비를 포함한 ‘풀 글라스 콕핏’이 적용되며 20㎜ 터렛형 기관총과 공대지 미사일, 무유도로켓 등의 무장이 가능하다. 또 고성능 표적획득지시 장치(TADS)와 통합헬멧 시현 장치(HMD)가 무장 시스템과 유기적으로 연동돼 조종사의 임무 수행 능력이 대폭 향상됐다.

아울러 레이더경보수신기(RWR), 미사일 경보 수신기(MWR) 등 첨단 방어시스템을 장착해 항공기의 생존능력이 강화됐다고 KAI는 설명했다.

KAI는 2차 양산계약 체결을 통해 LAH의 양산체계를 공고히 하고 LAH 플랫폼을 기반으로 특수작전 공격헬기, 지휘통제 헬기 같은 다양한 파생형 헬기를 개발해 해외시장 진출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KAI는 지난달 아랍에미리트(UAE)에서 열린 두바이에어쇼에 국산 헬기 수리온을 선보이고 시범 비행을 성공적으로 진행해 수출 기대감을 높였다.

KAI 관계자는 “2차 양산 계약 체결로 군 전력 강화와 함께 회사가 안정적으로 매출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며 “납기 준수를 통해 전력화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제훈 전문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