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일 오염수 전문가 협의 개최하기로…가리비 수출 재개될까

중일 오염수 전문가 협의 개최하기로…가리비 수출 재개될까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3-12-27 13:02
업데이트 2023-12-27 13: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이니치신문 “내년 이른 시기에 개최하는 방향으로 조율 중”

이미지 확대
지난 8월 27일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방류 후 처음으로 외신에 방류 시설 등을 공개한 가운데 도쿄전력 관계자들과 취재진이 오염수가 저장된 K4 탱크 주변을 지나가고 있다. 후쿠시마 공동취재단
지난 8월 27일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방류 후 처음으로 외신에 방류 시설 등을 공개한 가운데 도쿄전력 관계자들과 취재진이 오염수가 저장된 K4 탱크 주변을 지나가고 있다. 후쿠시마 공동취재단
중국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한 양국 전문가 협의를 내년 이른 시기에 개최하는 방향으로 논의 중이다. 지난 8월 24일 오염수 방류와 함께 중국 정부가 단행했던 일본산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 해제로 이어질지 주목되고 있다.

27일 마이니치신문 등에 따르면 중국과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에 대한 전문가 협의에는 일본 측에서는 원자력규제청 등 담당 부처의 관계자가 참여하며 중국 측에서도 담당 부서의 직원이 포함되는 방향으로 논의 중이다. 상호 방문을 포함해 온라인 회의 등 다양한 협의 방식도 검토되고 있다.

중국과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에 대한 전문가 협의는 양국 정상이 지난달 16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맞아 개최된 중일 정상회담에서 논의한 내용이다. 당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한 양국의 입장 차이를 확인하고 대화를 통해 문제 해결에 나서자고 했다.

중일 전문가 협의로 오염수 방류 이후 얼어붙은 양국 관계가 개선될지 관심이 집중된다. 특히 일본은 전문가 협의를 통해 중국으로부터 오염수 방류 계획의 안전성을 확인받고 일본산 수산물의 수출 재개로 이어지게 하겠다는 의지가 강하다.

중국은 일본의 최대 수산물 수출 국가였지만 오염수 방류 후 중국 수출길이 막힌 상황이다. 일본 농림수산성에 따르면 지난 10월 일본산 수산물 수출액은 254억엔(2306억원)으로 전년보다 28% 줄어들었는데 이유는 중국 때문이었다. 중국을 상대로 한 수산물 수출액은 지난해 같은 달보다 83.8%나 감소한 14억엔(127억원)이었다. 특히 최대 수출 품목인 ‘가리비’의 중국 수출액은 2개월 연속 ‘0’이었다.

그러자 일본 정부는 25일 농림수산물 수출 확대를 위한 각료회의를 열고 중국 수출길이 막힌 가리비의 새로운 수출 시장으로 한국과 유럽연합(EU)을 개척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러한 내용이 한국 내 논란이 되자 우리 정부는 “일본 측의 계획에 불과하며 수입 규제를 유지한다”며 선을 그었다. 한국은 2013년 9월부터 후쿠시마현 등 8개 현에서 잡힌 일본산 수산물에 대해서만 수입을 금지하고 있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