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주 눈썰매장 붕괴사고, 시민 구한 소방관

청주 눈썰매장 붕괴사고, 시민 구한 소방관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23-12-26 19:30
업데이트 2023-12-26 19: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24일 오후 시설물 붕괴사고가 발생한 청주의 한 눈썰매장 현장. 충북도 소방본부 제공.
24일 오후 시설물 붕괴사고가 발생한 청주의 한 눈썰매장 현장. 충북도 소방본부 제공.
크리스마스 이브였던 지난 24일 충북 청주에서 발생한 눈썰매장 시설물 붕괴 사고 현장에서 한 소방관이 가족과 함께 휴일을 보내다가 시민들을 구조한 사연이 뒤늦게 알려졌다.

26일 충북소방본부에 따르면 충북안전체험관 소속 권민호(41) 소방장은 이날 초등학생 아들과 아내와 함께 사고가 난 청주시 상당구 지북동 눈썰매장을 찾았다. 권 소방장은 ‘우르릉’하는 굉음과 함께 보행통로가 무너져 내리는 것을 목격했다.

당시 권 소방장은 무너진 이동통로 옆에 위치한 다른 통로에 있었는데, 바로 뒤에 있던 시민 4명이 무너진 구조물과 얼음에 깔려 고통을 호소했다고 한다. 권 소방장은 맨 손으로 얼음을 들어 옮기는 등의 응급구조활동을 벌였다.

그는 다른 시민과 함께 얼음 더미에 깔린 남자 아이를 구조했다. 그리고는 시민에게 심폐소생술(CPR)을 맡기고 서둘러 구조가 위급한 다른 시민들을 찾아 나섰다. 인근에선 잔해더미에 눌린 채 의식을 잃은 또 다른 시민이 있었고 권 소방장이 이어 구조에 나섰다.

권 소방장은 “갑작스러운 사고에 넋을 잃은 채 어쩔 줄 몰라 하거나 울고 있던 시민들도 많았다”며 “현장은 말 그대로 아수라장”이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그는 “소방관으로서 당연한 일을 했을 뿐 현장에서 함께 도움 주셨던 시민 덕분에 소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었다”며 “사고로 인해 부상을 입은 분들의 빠른 쾌유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24일 오후 이 눈썰매장에선 비닐하우스 형태의 이동통로가 붕괴해 10여명이 깔렸고 3명의 중경상자가 병원으로 이송됐다.
청주 남인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