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휠체어 탄 노홍철 “연말은 지팡이와…” 급성요추염좌 주의보

휠체어 탄 노홍철 “연말은 지팡이와…” 급성요추염좌 주의보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3-12-26 11:56
업데이트 2023-12-26 15: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송인 노홍철 휠체어 탄 근황
추운 날씨 급성 허리통증 조심

이미지 확대
노홍철 인스타그램
노홍철 인스타그램
방송인 노홍철(45)이 휠체어에 탄 채 지팡이를 짚는 근황 사진을 공개했다.

노홍철은 최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신나는 연말 무리한 약속과 즐거움 속 지팡이 짚고 열심히 다니다 결국 이 지경까지 (왔다)”라며 휠체어에 탄 채 한 손으로는 휴대폰을, 다른 한 손으로는 지팡이를 쥐고 있는 모습을 공개했다.

이를 본 네티즌들은 수백 개의 댓글을 남기며 걱정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그도 그럴 것이 노홍철은 지난 2월에도 베트남 여행 중 오토바이 사고로 부상을 입은 바 있다.

당시 피투성이가 된 얼굴 사진을 공개한 노홍철은 “여기는 오토바이가 신호를 보고 움직이는 게 아니라 막무가내다”라면서 “도로에서 갑자기 (앞에 오토바이가) 서서 추돌로 (사고가 나면서) 여기저기 다쳐서 피가 철철 났다”라고 말했다.

노홍철은 얼굴이 바닥에 쓸려 심하게 다쳤고, 바닥에 피가 고일 정도로 큰 사고가 났다. 노홍철은 급히 병원 응급실로 옮겨져 얼굴에 반 정도 붕대를 감고 치료를 받았다. 노홍철은 “의식은 있는데 몸이 안 움직이더라. 뇌가 파워를 내린 것처럼 생각은 있는데 안 움직였다. ‘이렇게 가는구나’ 생각을 했다”라고 회상했다.

노홍철은 이번 휠체어 사진으로 많은 네티즌들이 걱정하자 “걱정 끼쳐 죄송하다”라며 “10년 전 촬영하다 삐끗한 후 무리하면 이럴 때가 있는데 체중 조절하면 괜찮다고 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연말은 지팡이와 함께하겠지만 얼른 체중 조절 후 재밌는 거 많이 하겠다”라고 안심시켰다.

노홍철은 지난해 2월에도 허리 통증으로 병원을 찾았다며 “명절에 호떡 굽고 들다가 삐끗했다. 단 한 걸음도 움직일 수 없었다”라고 고통을 호소하기도 했다. 노홍철의 정확한 증상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갑자기 추워진 날씨 탓에 허리에 무리가 간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
유튜브 ‘빠니보틀’ 영상 캡처, 노홍철 인스타그램
유튜브 ‘빠니보틀’ 영상 캡처, 노홍철 인스타그램
추워진 날씨, 무리한 동작 주의해야
실제로 한 번 삐끗한 허리는 다른 작용으로 다시 다칠 가능성이 높다. 갑자기 앞으로 몸을 숙이고 걸을 수 없을 정도로 허리가 나빠졌다면 급성요추염좌를 의심할 수 있다.

급성요추염좌는 요추(허리뼈) 부위의 뼈와 뼈를 이어주는 섬유조직인 인대가 손상되어 허리 운동의 제한과 통증이 생기는 상태를 말한다. 인대의 손상과 함께 근육의 비정상적 수축이 동시에 허리 통증을 일으키기도 한다. 갑작스러운 운동이나 움직임, 무거운 물건 들기, 불량한 자세 등이 주요 원인이다. 과도한 노동, 외부의 충격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다.

요추염좌가 잘 발생하는 동작을 피하는 게 예방을 위해서도 좋다. 과도한 힘이 필요한 동작, 무거운 물건을 드는 동작, 허리를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꼬는 동작 등은 가급적 삼가는 편이 좋다. 허리의 근육 및 인대가 약화돼 있는 경우 비만, 흡연, 물건을 드는 동작이 부적절한 경우도 요추 염좌가 잘 발생하므로 피해야 한다.

평소 건강한 일반인도 기온이 낮아지면서 근육과 인대가 굳는 탓에 조금만 더 무리해도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김유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