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도 노동자 태운 전세기, 佛공항 묶였다 나흘 만에 풀려나 뭄바이에

인도 노동자 태운 전세기, 佛공항 묶였다 나흘 만에 풀려나 뭄바이에

임병선 기자
입력 2023-12-26 06:52
업데이트 2023-12-26 16: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프랑스 북동부 바트리 공항에 인신매매 의혹을 빌미로 붙들려 있다가 전날(현지시간) 풀려난 루마니아 전세 항공사 레전드 항공 소속 여객기가 26일 인도 뭄바이 공항에 도착한 뒤 취재 기자들이 승객들에게 다가가 질문을 던지고 있다. 뭄바이 AP 연합뉴스
프랑스 북동부 바트리 공항에 인신매매 의혹을 빌미로 붙들려 있다가 전날(현지시간) 풀려난 루마니아 전세 항공사 레전드 항공 소속 여객기가 26일 인도 뭄바이 공항에 도착한 뒤 취재 기자들이 승객들에게 다가가 질문을 던지고 있다.
뭄바이 AP 연합뉴스
인도인 275명 등 모두 303명을 태우고 니카라과로 향하던 전세기가 인신매매 의혹으로 프랑스 공항에 묶여 있다가 나흘 만에 풀려나 인도로 돌아왔다. 프랑스 당국은 인신매매 피해가 있을지 모른다는 제보를 받고 비행기를 멈춘 채 조사를 벌였으나 관련 혐의가 없는 것으로 판단해 해당 항공기 이륙을 허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26일(현지시간) 영국 BBC와 AFP, AP 통신 등에 따르면 파리에서 동쪽으로 150㎞ 떨어진 바트리 공항에서 전날 오후 2시 30분쯤 에어버스 A340 비행기가 인도 뭄바이를 향해 출발했는데 이날 이른 아침 뭄바이에 도착했다.

루마니아의 소형 전세 항공사 소속의 이 비행기는 지난 21일부터 바트리 공항에 묶여 있었다.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서 출발한 뒤 주유를 위해 이곳에 들렀다가 옴짝달싹하지 못했다.

프랑스 경찰은 인신매매 피해자들이 탑승했을 수 있다는 익명의 제보를 받고 비행기를 멈춰 세웠다. 그 뒤 프랑스 당국은 승객 2명을 구금한 뒤, 공항에 임시 법정을 설치하고 긴급 심리를 했다.

당국은 이들을 제외하고 이륙 허가를 내렸다는데 비행기는 276명만 태운 채 공항을 떠났다. 미성년자 2명을 포함해 25명이 프랑스 정부에 난민 신청을 해서 비행기에 오르지 않았다.
이미지 확대
프랑스 세관 직원들이 지난 21일부터 북동부 바트리 공항에 발이 묶인 에어버스 A340 전세기가 나흘 만인 25일 이륙 허가를 받자 승객 검색에 나설 채비를 하고 있다. 바트리 공항 AFP 연합뉴스
프랑스 세관 직원들이 지난 21일부터 북동부 바트리 공항에 발이 묶인 에어버스 A340 전세기가 나흘 만인 25일 이륙 허가를 받자 승객 검색에 나설 채비를 하고 있다.
바트리 공항 AFP 연합뉴스
구금자들은 이날 법정 심문을 거쳐 풀려났다. 프랑스 사법부 한 관계자는 나머지 승객 전원이 모두 자신의 뜻으로 탑승했다는 점을 확인해 석방했다고 설명했다고 AFP가 전했다.

프랑스 당국은 이민법 위반과 관련해 이번 사안을 계속 조사하겠지만 인신매매 의혹에 관해선 더 들여다보지 않을 것이라고 AFP가 사법부 관계자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프랑스 주재 인도 대사관은 엑스(X, 옛 트위터)에다 이번 사안의 신속한 해결에 고맙다고 밝혔다.

한 관계자는 탑승객 대부분이 UAE에서 일하는 노동자들로, 중앙아메리카 니카라과를 거쳐서 최종 목적지 미국이나 캐나다로 가려던 것 같다고 밝혔는데 어떤 경로로 항공기가 뭄바이를 향해 떠나게 됐는지, 인도 정부와 어떤 협의를 거쳐 이들이 귀국하는 데 합의했는지, 이들이 뭄바이에 도착하면 어떤 처우를 받게 되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인권단체 관계자 파트릭 보두앵은 현지 TV 인터뷰를 통해 “현재로선 어느 것 하나 확실하지 않다. 제보가 완전히 부적절한 것으로 확인됐다는 것인가, 아니면 이 일의 배후에 범죄가 실재했다는 것인가”라고 되물었다고 BBC가 전했다.

항공기 추적 사이트 플라이트레이더에 따르면 루마니아 전세 항공사 레전드 항공은 4대의 항공기를 보유한 소규모 항공사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