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산서 ASF 첫 확인 남부 확산 ‘비상’…인위적 전파 가능성

부산서 ASF 첫 확인 남부 확산 ‘비상’…인위적 전파 가능성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3-12-24 14:02
업데이트 2023-12-24 14: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4일 엽사가 포획한 야생멧돼지 양성 판정
인위적 전파 가능성 추정, 방역 등 예의주시

이미지 확대
정부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 위험이 높은 겨울철 매개체인 야생멧돼지에 대한 관리를 강화한 가운데 지난 14일 부산 금정에서 엽사가 포획한 야생멧돼지가 양성으로 확인돼 비상이 걸렸다. 포획된 야생멧돼지. 서울신문
정부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 위험이 높은 겨울철 매개체인 야생멧돼지에 대한 관리를 강화한 가운데 지난 14일 부산 금정에서 엽사가 포획한 야생멧돼지가 양성으로 확인돼 비상이 걸렸다. 포획된 야생멧돼지. 서울신문
최근 가금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이 잇따르는 가운데 부산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감염 야생멧돼지가 확인돼 겨울철 야생동물 매개 질병 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24일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 14일 부산 금정에서 엽사가 포획한 야생멧돼지에서 ASF 양성으로 확인돼 역학조사 및 긴급 방역에 나섰다. 부산 금정구는 국내 발생지로는 최남단이자, 40번째 발생 지방자치단체다. 지난 9월 경북 청송에 이어 10월 포항에서 ASF가 발견되자 남부지역으로 확산 우려가 고조됐다. 환경부는 부산의 양성 개체는 야생멧돼지에 의한 전파보다 차량 등 인위적 요인에 의해 전파됐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부산 금정과 최인접 발생지인 경북 청송·포항이 100㎞ 이상 떨어져 있고, 최근 영천·경주·울산·양산·창원 등 전파 가능 경로에서 포획·폐사된 야생멧돼지에 대한 검사에서 ASF가 검출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환경부는 엽견·차량 등에 의한 전파 가능성 등에 대비해 추가적인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바이러스 확산 차단을 위해 발생지점 반경 10㎞ 내 폐사체 수색과 포획·방역 등을 강화하고 있다. 엽사·엽견에 대한 철저한 방역 등도 추진한다.

국내에서 ASF는 2019년 9월 경기 파주 양돈농가에서 첫 발생한 후 10월 야생멧돼지 감염이 최초 보고됐다. 현재까지 ASF 양성이 확인된 야생멧돼지는 경기·강원·충북·경북·부산에서 총 3440여마리로 집계됐다. ASF는 겨울철에 62.5%가 발생해 확산 우려가 높다. 매년 11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번식기 및 먹이 부족 등으로 야생멧돼지 활동 반경이 넓어지기 때문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야생멧돼지 서식밀도 저감 및 오염원인 폐사체의 신속한 발견 및 처리를 위해 지자체에 열화상트론팀과 포획트랩 등의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ASF 확산 차단을 위해서는 철저한 방역과 함께 국민들의 관심과 신고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올해 겨울 가금농장에서 발생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는 총 24건으로 늘었다.
세종 박승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