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성탄 시즌 앞두고 유로터널 관리 직원들 파업 타결됐지만…

성탄 시즌 앞두고 유로터널 관리 직원들 파업 타결됐지만…

임병선 기자
입력 2023-12-22 05:03
업데이트 2023-12-22 08: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영국과 프랑스를 잇는 유로터널 관리 회사 노동조합이 갑자기 파업에 돌입한 21일(현지시간) 프랑스 북부 칼레 쪽에서 터널에 진입하려던 차량들이 줄지어 대기하고 있다. 칼레 AFP 연합뉴스
영국과 프랑스를 잇는 유로터널 관리 회사 노동조합이 갑자기 파업에 돌입한 21일(현지시간) 프랑스 북부 칼레 쪽에서 터널에 진입하려던 차량들이 줄지어 대기하고 있다.
칼레 AFP 연합뉴스
크리스마스 시즌을 코앞에 두고 영국과 프랑스를 잇는 유로터널 관리 직원들이 예고 없는 파업에 나서 21일(현지시간) 정오쯤부터 터널이 폐쇄됐다고 프랑스 일간 르몽드가 보도했다. 터널을 통과하는 모든 유로스타 열차가 취소되면서 영국과 유럽 대륙을 오가려던 승객들이 대체 이동 수단을 찾는 등 큰 혼란이 빚어지고 있다.

유로터널의 모회사인 겟링크(Getlink)는 보도자료를 통해 “프랑스 노동조합의 파업으로 서비스가 완전히 중단되고 프랑스와 영국의 터미널이 폐쇄됐다”고 밝혔다. 겟링크는 “노조는 경영진이 연말에 발표한 1000 유로(약 140만원)의 파격적인 보너스를 거부하고 이를 세 배로 인상할 것을 요구하며 파업에 돌입했다”고 덧붙였다.

클레망 본 프랑스 교통부 장관은 소셜미디어 엑스(X, 옛 트위터)에 “터널을 막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며 “즉시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영국 BBC는 유로터널과 노조 측이 몇 시간 만에 파업을 끝내기로 합의했다고 전하면서도 발표한 것과 달리 서비스가 즉각 재개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자동차를 태워 실어 나르는 르셔틀 서비스는 이날 저녁에는 재개될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유로스타 서비스 재개 여부는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22일 유로스타 승차권을 새로 발매하지 않고 우선 전날 승차권부터 소진하는 식으로 차츰 정상화할 것으로 보인다고 방송은 전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