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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일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트래픽 7% 증가… 집중 관리 ‘대목’은 추석·설·연말

31일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트래픽 7% 증가… 집중 관리 ‘대목’은 추석·설·연말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23-12-21 16:00
업데이트 2023-12-21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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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관계자들이 오는 31일 새해맞이 타종식이 열리는 서울 종로구 보신각 주변에서 통신망 상태를 점검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 관계자들이 오는 31일 새해맞이 타종식이 열리는 서울 종로구 보신각 주변에서 통신망 상태를 점검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올 한 해 감사했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하세요.’

저마다 친지들에게 이런 내용의 메시지나 전화를 하는 새해 마지막 날은 데이터 사용량이 폭증해 통신망에 걸리는 부하가 갑자기 커진다. 이에 이동통신 3사는 해당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간다.

●추석 당일 데이터 사용 평소보다 24% 폭증

SK텔레콤은 오는 30일부터 1월 1일까지를 특별 소통 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상황실을 운영한다고 21일 밝혔다. 하루 평균 1000명의 전문인력을 배치해 서비스를 24시간 모니터링하며, 이동통신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재야의 종 타종식 현장 부근, 신년 행사 지역, 해맞이 명소, 기차역, 버스터미널 등을 중심으로 기지국 용량을 증설한다.

SK텔레콤은 특히 이달 31일에 전국 데이터 사용량이 최고점에 달해 평상시(11월말~12월초)와 비교했을 때 약 7%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우리나라에서 이렇게 통신사 대책이 필요할 정도로 갑자기 사용량이 폭증하는 시기는 연말연시 외에 추석과 설 명절 당일이다. SK텔레콤에 따르면 지난 추석 당일엔 평상시(9월)에 비해 데이터 사용량이 24% 급증했다. 지난 1월 말이었던 설엔 1월 중순에 비해 21% 증가했다.

●보신각·해맞이 명소 등 특별대책

SK텔레콤은 크리스마스 전후에도 광화문 광장 등 번화가와 주요 축제 장소에도 무선 네트워크 품질 관리 인공지능(AI) 솔루션 등을 이용해 통신 품질을 관리할 예정이다. 다만, 크리스마스엔 연말이나 명절만큼 전국적으로 사용량이 폭증하지는 않아, 별도로 사용량 예측을 하고 대비하진 않는다는 게 SK텔레콤 설명이다. 통신 3사는 여의도 불꽃축제일에도 전체 사용량이 증가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해당 지역 인근에 이동식 기지국을 설치하는 수준으로 대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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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관계자들이 신년 해맞이 명소 중 하나인 서울 북한산 인근에서 기지국 안테나 조정 작업을 하고 있다. 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 관계자들이 신년 해맞이 명소 중 하나인 서울 북한산 인근에서 기지국 안테나 조정 작업을 하고 있다.
LG유플러스 제공
KT는 이날부터 내년 1월 2일까지 ‘네트워크 집중 관리 체제’를 운영한다. 네트워크 전문가가 하루 평균 1100여명씩 통신 서비스 감시에 투입되며, 비상 상황이 발생하면 긴급 복구에 들어간다. 백화점, 번화가, 보신각, 해맞이 장소 등 전국 200여곳에 통신 기지국을 증설했으며, 사전 서비스 품질 점검을 마쳤다.

LG유플러스도 최근 24시간 종합상황실 운영 등을 담은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수립했다. 네트워크 특별 소통을 위한 비상운영체계에 돌입했으며, 비상 상황에 긴급 대응할 수 있는 종합상황실을 서울 강서구 마곡 사옥에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한다. 많은 고객이 몰릴 것으로 예측되는 지역엔 안테나 조정 작업 등을 통해 네트워크 최적화 작업을 마쳤다. 타종식 행사, 전국 해돋이 행사 지역엔 이동기지국을 지원해 네트워크 과부하 우려를 해소했다.
김민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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