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민주, ‘돈봉투 의혹’ 의원들 어물쩍 공천하려 하나

[사설] 민주, ‘돈봉투 의혹’ 의원들 어물쩍 공천하려 하나

입력 2023-12-21 00:18
업데이트 2023-12-21 00: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송영길 전 대표의 구속으로 호떡집에 불난 듯해야 할 더불어민주당이 조용하다. 논평 한 줄 내지 않고 송 전 대표가 “탈당한 개인”이라며 남의 일처럼 얘기한다. 오히려 송 전 대표의 접견 범위를 변호인으로 제한한 조치가 위헌이라고 공격했다. 어불성설이다. 대통령 선거를 지휘한 전직 당대표가 어찌 개인일 수 있나. 증거인멸 가능성이 있는데 어떻게 변호인이 아닌 사람의 접견이 가능한가. 유체이탈 화법의 대가들답다. 국민들은 돈봉투 의혹에 연루된 의원들을 눈여겨보고 있다. 19명의 명단까지 나돈다. 검찰이 이들을 소환조사한다고 하니 의원 얼굴이 곧 공개될 것이다.

이들은 송 전 대표의 구속에 대해 일언반구도 없다. 당 지도부가 몸을 사리고 침묵하자 덩달아 입을 다문 것이다. 적반하장 격으로 “공천에 불이익이 없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대국민 사과는커녕 제 밥그릇부터 챙기겠다는 심산이다. 공천의 칼자루를 쥔 지도부는 돈봉투 의혹 의원들의 공천 평가 점수를 깎지 않는다고 한다. 민주당 선출직공직자평가위의 성폭력·음주운전·금품수수·채용비리·갑질 등 5대 비위에 해당되지 않아서라는 게 이유다. 돈봉투 사건은 금품 수수가 아니라 정치자금법 위반이라는 억지 논리다. 민주주의의 근간인 한 표를 돈으로 주고받은 비민주적 매표 행위에 제재를 가하지 않는다니 명실공히 ‘사법 리스크’ 정당답다.

돈봉투에 연루된 의원들이 조사를 받고 기소가 되더라도 유무죄가 확정되려면 많은 시간이 걸린다. 이들을 껴안고 가는 게 민주당으로선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재명 대표를 비롯해 사법 리스크를 조금이라도 줄이려면 의혹 의원들에게 단호히 대응해야 한다. 그것이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비리당’의 이미지를 벗는 유일한 길이다.
2023-12-21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