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0년 이어온 ‘1% 나눔’… 30만명에 ‘희망 나눔’

10년 이어온 ‘1% 나눔’… 30만명에 ‘희망 나눔’

입력 2023-12-21 00:17
업데이트 2023-12-21 00: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지난달 8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포스코1%나눔재단 창립 10주년 기념식에서 최정우(가운데) 포스코그룹 회장과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포스코그룹 제공
지난달 8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포스코1%나눔재단 창립 10주년 기념식에서 최정우(가운데) 포스코그룹 회장과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포스코그룹 제공
포스코그룹은 ‘기업시민’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미래세대·장애인·다문화가정과 지역사회를 포괄하는 사회공헌활동을 펼치며 더 나은 사회 구현에 앞장서고 있다. 또 그룹사의 입찰 담합 피해를 예방하는 등 공정한 대한민국 만들기에도 팔을 걷어붙였다.

포스코그룹의 임직원은 2013년 11월 설립한 ‘포스코1%나눔재단’에 매달 급여의 일정 부분을 사회에 환원하고 이웃에 대한 배려와 나눔을 자발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이한 포스코1%나눔재단은 누적 기부금 898억원·기부자 3만 5000명·수혜 인원 30만 3844명으로 국내 기업 임직원 참여 비영리 공익법인 중 사업 규모가 가장 큰 재단이다.

1%나눔재단은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지역사회 이웃들에게 세상에서 가장 따뜻한 철(鐵)로 희망의 공간을 조성해 주는 ‘포스코 스틸빌리지’(POSCO Steel Village)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미래를 이끌 청소년이 각자 원하는 꿈을 펼치고 성공적인 자립을 이룰 수 있도록 취·창업 지원사업도 펼치고 있다. 또 나라를 위해 헌신하다 장애를 얻은 국가유공자들에게는 최첨단 보조기구를, 지역사회 장애인들에게는 맞춤형 보조기기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포스코그룹은 지난 8일까지 4주간 포스코1%나눔재단의 연간 모금액 중 일부의 기부처를 임직원이 직접 선정하는 마이리틀채리티(My Little Charity) 프로그램을 운영해 150개 사업에 9억 1600만원 상당의 기부금을 전달했다. 이 밖에도 2700여벌의 방한 의류 기부, 임직원 연탄 배달 봉사 등 연말 취약계층을 위한 온정의 손길을 펼치고 있다.

또 포스코그룹은 담합 피해를 사전 예방하는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포스코홀딩스, 포스코, 포스코이앤씨, 포스코퓨처엠, 포스코플로우, 엔투비 등 주요 그룹사들이 참여하는 입찰담합 피해 예방 태스크포스(TF)에서 입찰 담합 피해 위험성을 평가하고 개선점을 발굴, 담합 피해 사전 예방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피해 예방 TF는 현행 계약제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담합 요인을 분석해 적정가 낙찰제 및 공급사 풀 확대 등 개선안도 마련했다. 또 그룹사의 비즈니스 파트너에 입찰담합 징후가 발견되는 경우에는 신속한 신고 및 대응을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업무 절차를 마련했다. 포스코 관계자는 “따뜻한 대한민국, 공정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포스코그룹이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사회적 기부 확대와 청년층의 창업 지원 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겠다”고 강조했다.
2023-12-21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