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순신 마지막 전투에 대한 결론”…‘노량’ 김한민 감독 인터뷰

“이순신 마지막 전투에 대한 결론”…‘노량’ 김한민 감독 인터뷰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23-12-20 17:16
업데이트 2023-12-20 17: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한민 감독. 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롯데엔터테인먼트 제공
김한민 감독. 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롯데엔터테인먼트 제공
“김윤석 배우는 현장(賢將) 이순신 장군의 분위기를 낼 수 있는 아우라를 가진 아주 희귀한 배우입니다.”

20일 개봉한 영화 ‘노량:죽음의 바다’를 연출한 김한민 감독은 19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서 한 인터뷰에서 주연배우 김윤석을 캐스팅한 이유를 이렇게 말했다. “‘명량’의 이순신이 용장, ‘한산: 용의 출현’ 이순신이 지장이라면, ‘노량: 죽음의 바다’에서의 이순신은 현장”이라고 한 그는 “이번 편에서는 전쟁을 어떻게 종결해야 할지 내다본 이순신 장군의 모습에 강점을 두었다”라고 강조했다.

영화는 임진왜란이 막바지에 접어든 1958년 11월 이순신 장군이 명나라 수군과 연합해 왜군을 섬멸한 노량대첩을 그렸다. 특히 100분에 이르는 치열한 해상전 장면이 백미이다. 물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강릉의 스피드스케이트 경기장에 초대형 규모 실내 세트장을 지어 촬영했다. 컴퓨터그래픽(CG) 작업에만 업체 25곳의 인력 800명이 참여했다.

김 감독은 “처음엔 ‘물 없이 찍을 수 있을까’ 확신하지 못했다. 영화 규모도 상당히 커져 철저한 계획 없인 불가능한 일이었다”면서 “CG도 힘들었지만, 사운드 디자인이 아주 힘들었다. 두 시간 반짜리 오케스트라 연주를 이끄는 지휘자가 된 기분이었다”라고 토로했다. 이렇게 완성한 영화에 대해 “‘노량’의 스펙터클이 할리우드 영화에도 뒤지지 않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이미지 확대
‘노량:죽음의 바다’ 스틸컷. 롯데엔터테인먼트 제공
‘노량:죽음의 바다’ 스틸컷. 롯데엔터테인먼트 제공
해상전이 100분이나 되다 보니 신파가 들어갈 틈이 없다. 이순신의 죽음 역시 지나친 애국심을 강요하는 이른바 ‘국뽕’을 쫙 뺐다. 김 감독은 이에 대해 “이순신 장군의 진정성과 진실성에 주목하다 보니 그렇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극 중 이순신은 왜군에 퇴로를 열어줘 희생을 최소화하자고 주장하는 명나라 수군 장수 진린에게 “절대 이렇게 전쟁을 끝내선 안 된다. 일본까지 쫓아가 완전한 항복을 받아내야 한다”고 거듭 말한다. 김 감독은 이런 모습에 대해 “난중일기 어디에도 없는 말이지만, 난중일기에 투영된 이순신의 정신을 추출해 만든 대사라고 보면 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지난 10년 동안 매달렸던 이순신 장군에 대해 “임진왜란 이후 (일제강점기까지) 여전히 역사가 반복됐다. 들여다보면 볼수록 위대한 면모가 드러나는 분이다. 흔히 영웅을 넘어선 ‘성웅’이라고 부르지만, 성웅마저 넘어선 미래에 대한 혜안이 있으셨던 분”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영화로 꼭 10년 만에 ‘이순신 3부작’을 완성하게 된 데 대해 “‘이제 이런 날이 왔구나’ 싶다”라며 감개무량한 마음을 드러낸 그는 “‘명량’이 흥행적으로 큰 성공을 거둔 게 오히려 힘이 됐다. ‘한산’과 ‘노량’을 그저 ‘명량’의 흥행에 힘입어 만든 후속편으로 여겨지지 않도록 하려 정신을 더 차렸다”고 밝혔다.

‘노량’은 천만 영화 등극을 목전에 둔 김성수 감독의 ‘서울의 봄’에 이어 연말 극장가를 달굴 전망이다. 김 감독은 “‘노량’이 ‘서울의 봄’처럼 흥행한다면 한국 영화감독 입장에선 영광”이라면서 “꼭 그렇게 됐으면 좋겠다”고 웃었다.
김기중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