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성탄 케이크 2題, 할랄 제품에 ‘메리 X마스’ 허용·伊 과장 광고에 벌금

성탄 케이크 2題, 할랄 제품에 ‘메리 X마스’ 허용·伊 과장 광고에 벌금

임병선 기자
입력 2023-12-20 16:10
업데이트 2023-12-20 16: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슬람 국가인 말레이시아 당국이 할랄 인증 케이크에 ‘메리 크리스마스’ 표기를 해도 좋다고 판정했다.

20일 AFP 통신 등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이슬람개발부는 할랄 인증 기업이 ‘메리 크리스마스’라는 문구가 들어간 케이크를 판매하지 못하도록 했던 방침을 철회했다. 할랄은 이슬람 율법에 의해 무슬림이 먹고 쓸 수 있도록 허용된 제품을 뜻한다.

국교가 이슬람인 말레이시아는 종교 자유는 보장하지만 무슬림의 행동에 대해서는 엄격한 제한을 두고 있다. 말레이시아 인구의 약 3분의 2가 무슬림이며, 기독교인은 약 10%를 차지한다.

이번 규제 해제는 케이크에 크리스마스 인사말을 쓰지 말라는 유명 제과 브랜드 ‘베리’의 내부용 지침이 지난 14일부터 온라인에 퍼진 뒤 이뤄졌다. 소셜미디어(SNS) 등에서는 “‘메리 크리스마스’라는 문구가 있으면 제과점의 모든 케이크가 비할랄 제품이 되는 것이냐”며 “모든 문화를 존중해달라”는 반응이 나왔다.

이에 당국은 성명을 통해 “할랄 인증은 받은 업체가 주문받은 케이크 등에 어떤 축하 문구를 넣어도 아무 문제가 되지 않는다”며 2020년 도입된 관련 규정이 더는 적용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슬람개발부는 또한 할랄 인증 절차와 관련된 문제점을 검토하고 재평가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말레이시아는 매년 할랄 제품에 관한 대형 국제 박람회를 개최하는 등 할랄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현재 약 3조 달러(약 3900조원) 규모로 추정되는 세계 할랄 시장은 2030년 5조 달러(650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지 확대
치아라 페라그니.
치아라 페라그니.
한편 이탈리아의 유명 인플루언서 치아라 페라그니(36)가 지난해 성탄 케이크가 어린이 환자 치료를 돕는 데 쓰일 것처럼 광고했다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져 물의를 빚고 있다. 유명 래퍼 페데즈와 결혼한 것으로도 이름난 페라그니가 지난주 이탈리아 반독점 당국으로부터 케이크를 만든 회사 발로코가 42만 유로의 벌금을 부과받자 주머니를 털어 100만 유로 이상을 어린이 전문병원에 쾌척하겠다고 밝혔다.

그 해 색다른 페라그니의 광고 홍보로 개당 9유로 밖에 안돼 일반 슈퍼마켓 체인점에서 판매되는 제품의 절반 밖에 안 돼 발로코는 100만 유로 이상을 벌어들이고도 상대적으로 얼마 안되는 5만 유로만 병원에 기탁한 것으로 드러났다.

페라그니는 반독점 당국의 벌금 부과를 파악한 뒤 눈물을 흘리며 참회의 뜻을 밝혔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