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임종석 “586 퇴진론은 정치적 공격…한동훈 같은 尹정부 책임자와 붙고 싶어”

임종석 “586 퇴진론은 정치적 공격…한동훈 같은 尹정부 책임자와 붙고 싶어”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3-12-20 11:19
업데이트 2023-12-20 11: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서울신문 DB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서울신문 DB
문재인 정부 시절 대통령 비서실장을 지낸 임종석(57) 전 실장이 20일 더불어민주당 안팎에서 제기되는 ‘586’(50대·80년대 학번·60년대생) 퇴진론을 두고 “집단으로 몰아 ‘퇴출 대상’이라고 하는 것은 정치적 공격”이라고 반박했다. 정계를 떠날 생각이 없다는 뜻이다.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 3기 의장 출신이자 586 대표 주자 가운데 한 명인 임 전 실장은 이날 YTN라디오에서 “우리가 과거 군 하나회나 ‘윤석열(대통령) 사단’처럼 우리끼리 모여 ‘한 번 해 먹자’ 한 적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586세대는 하나회 등 개인 이익에 눈이 먼 사조직이 아니라는 것이다.

임 전 실장은 “윤석열 정부를 심판하는 과정에서 (586을 배제하려는) ‘뺄셈 정치’는 안 된다. 86세대가 오히려 윤석열 정부와 싸우는 동시에 새로운 시대로 가는 문을 열어줘야 한다”며 ‘역할론’을 강조했다.

최근 586 정치인인 김민석 민주당 의원이 신당 창당 가능성을 시사한 이낙연 전 대표를 향해 ‘사쿠라’(변절자)라고 비난하자 당내에서 ‘이 전 대표가 아니라 586 정치인들이 청산 대상’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임 전 실장은 “본인(이 전 대표)은 충심을 갖고 여러 조언을 했는데 (당에서) 무시당했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며 “이 전 대표가 민주당을 떠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재명 대표를 향해서도 “모두가 힘을 모으자고 호소하고 (이 전 대표 등에) 자리를 만들어주면 본인도 어깨가 가벼워질 것”이라며 통합 행보를 주문했다.

특히 임 전 실장은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후보로 거론되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겨냥해 “윤석열 대통령 다음으로 이 정부 국정운영에 책임이 있는 황태자”라며 “한 장관 같이 책임 있는 사람과 (총선에서) 붙고 싶다”고 했다. 내년 4월 총선에서 ‘빅매치’를 벌여 단박에 민주당 차기 대선주자로 발돋움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그는 한 장관을 두고 “지금이야 따뜻한 품에 있지만 현실 정치가 얼마나 냉혹하고 어려운지 뼈저리게 느끼리라고 본다”며 “한 장관이 국민의힘 선거를 지휘하면 민주당으로서는 환영”이라고 전했다
류지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