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감 후] ‘서울의 봄’과 썩은 사과/이은주 기획취재부 차장

[마감 후] ‘서울의 봄’과 썩은 사과/이은주 기획취재부 차장

이은주 기자
이은주 기자
입력 2023-12-19 01:06
업데이트 2023-12-19 01: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은주 기획취재부 차장
이은주 기획취재부 차장
12·12 사태를 다룬 영화 ‘서울의 봄’이 18일 누적 관객수 900만명을 돌파해 천만 고지에 한 걸음 더 다가섰다. 한 편의 영화가 흥행하려면 완성도 높은 시나리오, 흡인력 있는 연기, 감독의 탁월한 연출 등 삼박자가 잘 들어맞아야 한다. 여기에 동시대 관객들의 폭넓은 공감을 얻었을 때 비로소 천만 영화의 마지막 퍼즐이 맞춰진다.

세대를 막론하고 이 영화가 관객들과 소통하고 있는 키워드는 바로 ‘분노’다. 보안사령관 전두광이 권력에 대한 탐욕으로 육군참모총장을 납치하고 최전방 부대까지 서울로 불러들이는 비상식적이고 불공정한 상황은 관객들의 공분을 자아냈다. 이들의 폭거에 맞선 이태신 수도경비사령관과 진압군이 신군부 세력에 짓밟힐 때 분노 수치는 더욱 높아진다. 2030 관객들은 ‘심박수 챌린지’를 통해 영화를 보면서 자신의 분노 지수를 확인한다.

전두광의 반란 뒤에는 군대 내 비밀 사조직 하나회가 있었다. 전두광은 쿠데타를 앞두고 망설이는 하나회 군인들에게 “실패하면 반역, 성공하면 혁명”이라고 선동한다. 하나회 군인들은 쿠데타의 방관자에서 부역자로, 급기야 주도자로 얼굴을 바꿔 불법과 무력을 일삼는다. 전두광이 반란군 2인자인 노태건에게 “저 안에 있는 인간들, 떡고물이라도 떨어질까 봐 그거 먹을라고 있는 거거든”이라고 말하는 장면은 마치 부패한 사조직이 전체를 어떻게 전복시키는지 보여 주는 교과서 같다.

44년 전 하나회가 있었다. 지금도 여전히 많은 조직에 썩은 사과들이 존재한다. 썩은 사과 하나를 방치하면 상자 속 모든 사과가 썩게 된다는 비유에서 나온 ‘썩은 사과 법칙’은 조직문화를 비평하는 말이다. ‘당신과 조직을 미치게 만드는 썩은 사과’라는 책을 쓴 경영학자 미첼 쿠지는 발견 초기에 썩은 사과를 상자에서 골라낸다면 조직은 건강하게 유지되지만, 시기를 놓친다면 초일류 기업도 한 번에 무너뜨릴 수 있는 것이 썩은 사과라고 단언한다. 조직이 안에서부터 곪아 경쟁력을 잃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썩은 사과를 선별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갖추기는 쉽지 않다. 노골적인 권력욕과 자기중심적인 태도로 무장한 썩은 사과가 교묘하게 위장해 자신을 보호하기 때문이다.

쿠지는 “썩은 사과는 거짓말과 공격을 서슴지 않기 때문에 깨끗한 사과들은 ‘무섭고 더러우니 건드리지 말자’는 태도를 보이며 방관한다”면서 “그런 환경에서 사과 상자는 속에서부터 썩기 시작하고 어느 순간 존립의 위기를 맞이한다”고 지적했다. 조직의 고위층들이 썩은 사과를 비호한다면 위기는 가속화된다.

하나회는 이미 역사 속으로 사라졌고, 이후 우리 사회에서는 보다 민주적인 제도와 견제할 수 있는 조직 구조를 만드는 노력이 이어져 왔다. 그런데도 요즘 관객들은 하나회를 보면서 썩은 사과가 잠식한 조직들을 떠올리면서 분노한다. 기업이 외형적 성장에만 집중했을 뿐 건강한 조직문화를 만드는 일은 등한시했기 때문이다.

영화 속의 하나회는 이후 시민에게 총구를 겨누는 권력 집단으로 부패했다. 썩은 사과는 빙산의 일각일지라도 방치하면 조직에 치명적인 손실을 안긴다. 하나회에 분노하던 눈으로 우리 사회를 오염시키는 썩은 사과를 찾아낼 때다.
이은주 기획취재부 차장
2023-12-19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