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스라엘 ‘인질 오인사살’에… 텔아비브 수천명 항의 시위

이스라엘 ‘인질 오인사살’에… 텔아비브 수천명 항의 시위

송한수 기자
송한수 기자
입력 2023-12-18 00:30
업데이트 2023-12-18 01: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상의 벗고 백기 흔든 3명에 총격
이스라엘군 “교전수칙 위반 조사”
美 “작전 범위 좁혀라” 거센 압박
네타냐후 “인질 협상 재개” 주목

이미지 확대
“인질 즉시 귀환시켜라”
“인질 즉시 귀환시켜라” 지난 10월 7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에 끌려간 이스라엘 인질들의 가족과 시민들이 16일(현지시간) 이스라엘 텔아비브에서 ‘억류된 인질들을 즉시 귀환시키라’(Bring Them Home Now)고 쓴 현수막을 들고 행진하고 있다. 집회에 모인 수천명은 인질 석방과 즉각 휴전을 촉구했다.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내 누적 사망자 수가 1만 8800명을 넘어선 이날 이스라엘군 공습에 인질 3명이 사살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이스라엘의 전면 지상전 종료에 대한 압박은 더욱 커졌다.
텔아비브 AP 연합뉴스
이스라엘 보안군(IDF)이 귀환 희망을 온몸으로 알리던 자국민 인질들을 잘못 사격해 숨지게 한 사건에 대한 국제적 비난이 끊이지 않고 있다. 미국은 작전 범위를 좁히라며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의 전시내각을 거세게 압박했다.

미국 CNN방송, 이스라엘 일간 하레츠 등 외신에 따르면 양측 군사충돌 70일째인 15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북부에서 무장정파 하마스와 교전을 벌이던 IDF 병사가 나뭇가지에 벗은 상의를 걸쳐 흰 깃발을 만들어 흔들던 민간인 3명을 하마스의 유인책으로 알고 총격을 가해 사살했다.

총격의 위험 속에서도 포위된 건물에서 나와 앞으로 다가오려던 남성들의 움직임을 이상하게 여긴 IDF 지휘관이 시신을 수습해 본국으로 보냈고, 조사 결과 개전일인 10월 7일 키부츠(집단농장)에서 납치된 요탐 하임(28), 알론 샴리즈(26), 사메르 탈랄카(22)로 확인됐다. 헤르지 할레비 IDF 참모총장은 성명을 통해 “교전규칙을 어긴 사격으로, 최고위급에서 조사를 진행 중”이라며 잘못을 인정했다.

국제사회에선 아무리 오인 탓이라도 민간인 희생이 지나치게 많아진 와중에 근접전을 고집한 데 따른 결과라며 책임을 따지는 분위기다.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이스라엘의 장기간 가자지구 점령에 부정적인 의견을 강하게 밝혔다고 AFP·로이터 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텔아비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가자지구 전쟁이 하마스 지도부를 정확히 겨냥하고 정보에 바탕을 둔 작전에 초점을 맞추는 새로운 국면으로 전환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가자지구 통제권을 팔레스타인인에게 이양하기 위한 시간표가 제시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네타냐후 총리는 “절대적인 승리를 거둘 때까지 계속 싸울 것”이라며 이견을 드러냈다. 이튿날 기자회견에선 네타냐후 총리는 숨진 인질 3명의 이름을 부르며 “이제 시간을 되돌릴 수 없다”고 더욱 강경한 모습을 보였다. 다만 그는 국가정보기관 모사드의 다비드 바르니아 국장이 전날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협상 중재역을 자임한 무함마드 빈 압둘라흐만 알사니 카타르 총리를 만나 “인질을 되찾아오는 것을 마무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달 말 7일간의 휴전이 중단된 이래 양국 고위 당국자 회동은 처음이다.

이런 가운데 16일 이스라엘 수도 텔아비브에서 열린 집회에 참가한 수천명은 “휴전 없이는 하마스에 아직 억류돼 있는 인질 120여명도 살아 돌아오지 못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날 IDF의 작전 중 사망한 인질 3명의 시신이 수습된 가운데 지금까지 하마스 수중에 남은 인질은 사망자 20명을 포함해 132명으로 추정된다고 일간 타임스오브이스라엘이 전했다.
송한수 선임기자
2023-12-18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