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스라엘군 “인질 3명 오인 사살…우리 책임”…네타냐후 “견딜 수 없는 비극”

이스라엘군 “인질 3명 오인 사살…우리 책임”…네타냐후 “견딜 수 없는 비극”

임병선 기자
입력 2023-12-16 06:35
업데이트 2023-12-16 08: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왼쪽부터 알론 샴리즈,  요탐 하임,  사마르 탈라카. 인질 및 실종자 가족포럼 제공
왼쪽부터 알론 샴리즈, 요탐 하임, 사마르 탈라카.
인질 및 실종자 가족포럼 제공
이스라엘군(IDF)이 오인 사격으로 자국민 인질 3명을 사살했다고 현지 일간 타임스오브이스라엘(TOI)이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IDF 수석대변인 다니엘 하가리 소장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북부 교전 중 IDF 대원이 이스라엘인 인질 3명을 위협으로 잘못 식별, 총격을 가해 숨지게 했다고 밝혔다. 하가리 소장은 “이것은 비극적인 사건이며, IDF의 책임”이라고 말했다.

하가리 소장은 다만 “해당 지역은 군이 자살폭탄 테러범을 비롯한 많은 테러리스트를 마주치는 지역”이라고 해명했다. 오인사격은 가자지구 북부 가자시티의 인구 밀집 지역인 셰자이예에서 발생했다고 뉴욕타임스 등이 전했다. 이스라엘군은 셰자이예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근거지 중 하나로 파악한다.

이날 사망한 인질들은 지난 10월 7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기습했을 때 키부츠(집단농장) 크파르 아자에서 납치된 컴퓨터 엔지니어링을 공부하던 학생 알론 샴리즈(26)와 뮤지션 요탐 하임(28), 키부츠 니르 암에서 끌려간 베두인족 일꾼 사마르 타랄카(25)라고 영국 BBC가 보도했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견딜 수 없는 비극”이라며 “나는 깊은 슬픔에 고개를 가로 저으며 우리 사랑하는 세 아들이 납치됐다가 세상을 떠난 사실을 애도한다. 어려운 시기에 슬퍼하는 유족들을 위로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납치된 이들을 돌아오게 하려고 성스러운 임무를 자신들의 목숨을 내놓고 관철하고 있는” 장병들을 치하한다며 “이렇게 힘든 저녁에도 우리는 상처를 꿰매고 교훈들을 배워 우리 납치된 이들을 모두 안전하게 귀환시키기 위해 대단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날 앞서 이스라엘군은 가자지구에서 민간인 1명과 군인 2명 등 인질 3명의 시신을 수습했다고 밝혔다. 이스라엘군은 이날 성명에서 가자지구에서 수습한 엘리아 톨레다노(28)와 닉 바이저(19) 상병, 론 셔먼(19) 병장의 시신을 본국으로 운구해 가족에게 인도했다고 전했다. 504 정보부대와 551여단이 가자지구에서 작전 활동 중 이들의 시신을 수습했다.

이에 따라 가자지구에 아직 남은 인질은 사망자 20명을 포함해 132명 정도로 추정된다고 TOI가 전했다.

톨레다노는 지난 10월 7일 이스라엘 동남부 레임 키부츠 인근에서 열린 노바 음악축제 현장에서 잡혀갔다. 바이저, 셔먼 병장도 같은 날 각자의 부대에서 하마스에 끌려갔다.

하마스는 이스라엘 남부에 무장대원들을 침투시켜, 1200명에 대한 학살을 자행하고 이스라엘인 등 240여명을 인질로 납치했다. 지난달 24일부터 일주일 이어진 일시휴전 기간 이스라엘 여성과 어린이, 외국인 등 민간인 인질 105명이 풀려났다.

일시휴전에 앞서 미국인 모녀 2명과 고령의 이스라엘 여성 2명이 석방됐고, 이스라엘 여군 1명이 구출됐다. 시신으로 수습된 인질은 톨레다노 등을 포함해 8명이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