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대차 코나, 佛 전기차 보조금 계속 받는다

현대차 코나, 佛 전기차 보조금 계속 받는다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23-12-15 09:30
업데이트 2023-12-15 09: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대자동차의 코나가 달라진 프랑스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을 계속 지급받을 수 있게 됐다. 그동안 보조금 지급 대상이었던 기아는 이번에 제외됐다.
이미지 확대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 현대차 제공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
현대차 제공


15일 로이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프랑스 정부는 14일(현지시간) ‘프랑스판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이라고 불리는 전기차 보조금 개편 적용 명단을 공개했다.

명단에 따르면 보조금 대상은 모두 22개 브랜드의 78종으로, 프랑스에서 판매되는 전체 전기차의 약 65%에 해당된다.

국내 생산업체 중에서는 현대차의 코나만 대상에 포함됐다. 그동안 현지에서 보조금 적용 대상이었던 기아의 니로와 쏘울은 제외됐다.

프랑스는 전기차 생산과 운송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의 탄소 배출량 등 환경 점수를 따져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철강, 알루미늄, 기타 원자재, 배터리, 조립, 운송 등 6개 부문으로 나눠 탄소 배출량을 합산해 점수를 산정하고, 80점 만점에 최소 60점 이상인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지급한다.

이 때문에 유럽에서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진 아시아권 생산 자동차가 불리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현대차 코나가 유일하게 보조금 지급 대상에 포함된 것도 체코에서 차량을 생산한 영향이라는 분석이다.

시트로엥, 푸조, 르노와 같은 주요 프랑스 업체와 BMW, 피아트, 메르세데스 벤츠, 폭스바겐, 볼보 등 유럽 주요 브랜드의 전기차들은 대거 보조금 지급 대상에 이름을 올렸다. 독일 베를린에서 생산되는 미국 테슬라의 모델 Y 등도 보조금 지급 대상이다.

새 보조금 개편안은 16일부터 적용된다.
김희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