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동남아에 버스 1800대 기증… ‘한류 산타’ 이중근의 기부 외교

동남아에 버스 1800대 기증… ‘한류 산타’ 이중근의 기부 외교

윤수경 기자
윤수경 기자
입력 2023-12-15 01:03
업데이트 2023-12-15 01: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캄보디아 이어 라오스에 600대

李 “아이 태운 오토바이 보고 결심”
명예 시민권·대통령 훈장도 받아
국가간 우호·韓국격 향상에 도움

이미지 확대
이중근(앞줄 오른쪽 두 번째) 부영그룹 회장과 손사이 시판돈(첫 번째) 라오스 총리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지난 13일(현지시간) 부영그룹이 기증한 버스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왼쪽 사진). 오른쪽 사진은 부영그룹이 라오스에 기증한 버스들이 도열해 있는 모습. 버스에는 부영그룹 브랜드 이미지인 원앙 마크와 한글로 적힌 ‘사랑으로’가 새겨져 있다. 부영그룹 제공
이중근(앞줄 오른쪽 두 번째) 부영그룹 회장과 손사이 시판돈(첫 번째) 라오스 총리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지난 13일(현지시간) 부영그룹이 기증한 버스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왼쪽 사진). 오른쪽 사진은 부영그룹이 라오스에 기증한 버스들이 도열해 있는 모습. 버스에는 부영그룹 브랜드 이미지인 원앙 마크와 한글로 적힌 ‘사랑으로’가 새겨져 있다.
부영그룹 제공
“동남아시아 출장 중에 혹서의 날씨에도 보호조치 하나 없이 오토바이로 아이들을 태우고 다니는 어머니의 모습을 봤어요. 뒤에서 엄마 허리를 잡고 졸고 있는 아이가 혹여나 손을 놓치게 되면 생명을 잃는 위험천만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죠. 아이들이 위험한 상황에 놓이거나 다치지 않고 탈 수 있는 안전한 대중교통의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국경 없는 사회 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는 이중근(82) 부영그룹 회장의 말이다. 이 회장이 오토바이와 ‘뚝뚝이’(삼륜차)가 주 교통수단인 라오스의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버스 600대를 기증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월 캄보디아에 버스 1200대를 기부한 데 이은 선행이다. 기업의 선행이 단순한 기부 차원을 넘어 국가 간의 우호 관계 강화는 물론 대한민국의 국격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는 평가다.

부영그룹은 13일(현지시간) 라오스 총리실 앞 광장에서 버스 기증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이 자리에 참석한 손사이 시판돈 라오스 총리로부터 라오스의 사회·경제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명예시민권과 외국인이 받을 수 있는 최고등급 훈장인 ‘1등 개발훈장 대통령 훈장’을 받았다. 앞서 지난 4월에는 캄보디아왕국 최고 훈장인 국가유공훈장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 회장은 “냉방장치가 있는 버스를 이용하면 안전한 이동은 물론 학생과 시민들이 이동 시간을 활용해 책을 보는 등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도 있을 것”이라며 “캄보디아와 라오스의 주 교통수단이 버스로 전환된다면 국력 또한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기증된 버스에는 부영의 브랜드 이미지인 원앙 마크와 함께 아파트 브랜드인 ‘사랑으로’가 적혀 있어 한국어 알리기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부영그룹은 현재까지 라오스에 디지털 피아노 2000여대, 교육용 칠판 3만여개를 기증했으며 초등학교 300곳의 건립 기금 약 780만 달러를 기부한 바 있다. 또한 라오스 동남아시안게임 유치를 위해 골프 클럽을 조성했으며, 태권도센터 건립 발전기금으로 약 40만 달러를 기부하기도 했다. 잇따른 선행으로 이 회장을 동남아에서는 ‘한류 산타클로스’로 부른다고 부영 측은 밝혔다. 이 회장은 지난 8월 30일 취임식을 통해 경영 일선에 복귀했으며 지금까지 1조 1000억원이라는 금액을 사회에 기부했다.
윤수경 기자
2023-12-15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