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3지대 띄우는 이낙연… ①선거제 ②세력화 ③비전 제시에 달렸다

제3지대 띄우는 이낙연… ①선거제 ②세력화 ③비전 제시에 달렸다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3-12-15 01:02
업데이트 2023-12-15 06: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당 창당 성공 포인트는

이 전 대표 “준연동형 유지” 고수
병립형 회귀 땐 신당 행보 위축

양향자·금태섭 연대 가능성 언급
민주당과 다른 정책·메시지 관건

이미지 확대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2023.12.8 안주영 전문기자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2023.12.8 안주영 전문기자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신당 창당을 통해 양당 정치의 대안으로 자리잡겠다는 의사를 공식화한 가운데 성공 여부를 가르는 요소로 ‘선거제·세력화·비전 제시’가 꼽힌다. 이 전 대표가 이 중 하나라도 놓치면 수도권(중도층 표심) 및 호남(정치적 고향)에서 선전하기 힘들다는 평가가 나온다.

14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이날 비례대표제를 두고 현행 준연동형을 유지할지, 이전 병립형으로 회귀할지를 논의했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만일 민주당이 ‘준연동형 비례제’를 고수하지 않고 국민의힘 뜻대로 병립형으로 돌아간다면 이 전 대표는 위축될 수밖에 없다. 준연동형은 먼저 정당 득표율로 총의석 수를 정하고 지역구 의석 수가 이보다 적으면 비례대표로 보충한다. 지역구 의석을 얻기 힘든 신당의 원내 진출이 용이하다. 이 전 대표는 “위성정당 포기를 전제로 준연동형 비례를 유지하자”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세력화도 쉽지만은 않다. 참여할 현역 의원이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낙연계인 이개호 정책위의장은 이날 “지금은 민주당을 중심으로 똘똘 뭉쳐야 할 때”라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렸다. 반면, 이 전 대표는 이날 KBS 라디오 인터뷰에서 “명망가보다는 젊은 나이의 전문직 영입을 원한다”며 세력화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밝혔다. 신당을 준비 중인 금태섭 전 의원, 양향자 의원에 대해서도 “큰 줄거리에서 뜻을 같이하고 있다”며 3지대 연대 가능성도 열어놓았다. 향후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와 만날 가능성도 높다.

다만, 조응천 민주당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에 출연해 “좀 괄목할 만한 분들을 많이 모셔야 한다”고 조언했다. 신당 성공에 명망가들의 존재가 중요하다는 의미다.

당대표를 지낸 이 전 대표가 민주당과 얼마나 차별화된 비전과 가치를 제시할지도 관건이다. 이 전 대표는 “대한민국이 지속 가능하냐는 질문을 받고 있다”며 ▲팬데믹 ▲디지털 전환 ▲기후변화 ▲에너지 전환 ▲인구 등을 5대 위기로 꼽았다. 국가가 이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윤태곤 더모아 정치분석실장은 “결국 이 전 대표가 ‘민주당의 수명이 다했다’는 걸 보여 줄 수 있는 정책과 메시지를 내놔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종훈 시사평론가도 “이 전 대표의 성공은 결국 양당과 차별화하는 모습을 보여 수도권과 호남에서 지지받을 수 있을지에 달려 있다”고 봤다.
이범수 기자
2023-12-15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