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후협약에 ‘화석연료 전환’ 처음 담았다… 화석연료 시대의 ‘종언’

기후협약에 ‘화석연료 전환’ 처음 담았다… 화석연료 시대의 ‘종언’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3-12-13 23:39
업데이트 2023-12-13 23: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퇴출’ 대신 ‘전환’ 합의한 COP28

“10년 내 화석연료서 벗어나기 시작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3배 확대”
산유국 반발에 ‘단계적 퇴출’ 빠져

북극, 관측 이래 올여름 가장 더워
온난화 빨라지는 ‘북극 증폭현상’

이미지 확대
제28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 합의문이 폐회일을 하루 넘긴 13일(현지시간) 극적으로 타결된 뒤 술탄 아흐메드 알자베르(가운데) 의장을 비롯한 여러 대표들이 결과에 만족하며 박수를 치고 있다. 모든 회원국이 석유와 석탄, 가스 등 화석연료의 전환에 관해 구체적인 일정과 행동을 규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두바이 AFP 연합뉴스
제28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 합의문이 폐회일을 하루 넘긴 13일(현지시간) 극적으로 타결된 뒤 술탄 아흐메드 알자베르(가운데) 의장을 비롯한 여러 대표들이 결과에 만족하며 박수를 치고 있다. 모든 회원국이 석유와 석탄, 가스 등 화석연료의 전환에 관해 구체적인 일정과 행동을 규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두바이 AFP 연합뉴스
폐막일을 하루 넘긴 13일(현지시간) 끝장 토론 끝에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 합의문이 타결됐다. 1992년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출범 이래 처음으로 기후협정에 ‘화석연료 전환’이라는 명시적 문구가 포함됐다. 이는 전 세계 과학자들이 인류 스스로 기후재앙을 막을 최후의 수단으로 제안한 ‘화석연료의 종언’을 고하는 최초의 합의로 기록될 전망이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날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서 198개 회원국의 만장일치로 타결된 COP28 최종 합의문에는 “2050년 탄소중립(넷제로) 달성을 목표로 10년 내 화석연료에서 멀어지는 전환(transitioning away)을 공정하고 질서 있고 공평한 방식으로 시작한다”는 문구가 포함됐다. 또 2030년까지 전 세계 재생에너지 용량을 현재의 3배로 늘리고, 석탄 감축 노력을 가속화하며, 탄소 포집 및 저장과 같은 기술 혁신을 통해 탄소 배출량 감축을 이뤄 내는 안도 포함됐다. 198개국은 자국의 정책과 투자 등을 통해 이번 합의를 구체적으로 이행할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이미지 확대
에스펜 바르트아이데 노르웨이 외무장관은 “전 세계가 화석연료로부터의 전환 필요성에 관한 명확한 문구에 일치 단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방 안의 코끼리(모두가 문제로 인식함에도 외면한다는 영미식 표현)에 불과했던 기후위기 문제를 마침내 정면으로 다루게 됐다”고 평가했다. 당사국 관계자들은 대체로 이전 합의문과 비교하면 큰 발전이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화석연료의 ‘단계적 퇴출’(phase-out) 문구가 끝내 빠진 데다 재생에너지 생산량 확충에 대한 명확한 목표도 제시되지 않은 점, 석탄화력 발전에 대해 더 강력한 퇴출 의지를 담지 못한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한 산유국과 석탄화력 발전 비중이 큰 인도 등의 입김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합의문에는 ‘석유’(oil)가 등장하지 않고 ‘화석연료’로 통칭됐다.

미국 국립해양대기청(NOAA)이 이날 공개한 ‘2023 북극 성적표’에 따르면 올해 여름철(7~9월) 북극의 평균 지표면 기온은 6.4도로, 1900년 관측을 시작한 이래로 가장 더웠다. 북극의 연평균 기온은 1940년 이후 10년마다 평균 0.25도씩 올랐고, 여름철 평균 기온은 10년마다 평균 0.17도씩 상승했다. 북극은 지구의 다른 지역보다 약 4배 빠른 속도로 뜨거워지고 있다. 해빙(바다 얼음)이 녹으면 지구온난화가 더 빨라지는 악순환인 ‘북극 증폭 현상’ 때문이다.

릭 스핀래드 NOAA 청장은 “올해 북극 성적표가 던지는 가장 중요한 메시지는 지금 우리가 바로 행동에 나서야 할 때라는 것”이라며 “초국가적 협력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을 대폭 줄여야 ‘기후 회복력’이 유지된다”고 지적했다.

최영권 기자
2023-12-14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