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빵사 민노조 탈퇴 압박 의혹’ SPC 황재복 대표 검찰 출석

‘제빵사 민노조 탈퇴 압박 의혹’ SPC 황재복 대표 검찰 출석

김소희 기자
김소희 기자
입력 2023-12-13 23:39
업데이트 2023-12-20 08: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사 불이익 등 부당 노동 행위
민주노총 명단 타 노조에 넘겨
‘수사관에 뇌물’ 별도로 수사 중

이미지 확대
황재복 SPC 대표
황재복 SPC 대표
SPC그룹이 파리바게뜨 제빵 기사들을 상대로 노조 탈퇴를 압박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황재복 대표이사를 소환했다. 검찰은 이 의혹과 별도로 황 대표가 검찰 수사관에게 뇌물을 건넨 정황도 새롭게 포착해 수사를 진행 중이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3부(부장 임삼빈)는 13일 황 대표를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을 위반한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검찰은 황 대표를 상대로 PB파트너즈에서 노조 탈퇴 압박 등 부당 노동 행위가 이뤄진 경위와 SPC그룹 차원의 관여가 있었는지 등을 캐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PB파트너즈는 SPC그룹 계열사로 파리바게뜨의 제빵기사 채용·양성 등을 담당하는 업체다.

황 대표는 PB파트너즈 대표이사를 지낼 당시 민주노총 화섬식품노조 파리바게뜨지회 조합원들을 상대로 노조 탈퇴를 종용하거나 이들에게 인사 불이익을 주는 등 부당 노동 행위에 관여했다는 혐의를 받는다. 앞서 검찰은 황 대표에게 지난 11일 출석하라고 통보했지만 황 대표 측이 개인 사정을 이유로 연기를 요청해 이날 조사가 이뤄졌다.

검찰은 PB파트너즈가 민주노총 노조원 명단을 사내 다른 노조인 한국노총 계열 노조와 전국 사업부로 넘긴 정황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노총 탈퇴를 압박하는 과정에서 다수의 사측 인사가 가담했고 이후 증거 인멸 시도가 조직적으로 이뤄졌다는 게 검찰의 판단이다. 앞서 고용노동부 성남지청은 황 대표와 전·현직 임원 4명, 사업부장 6명, 중간관리자 17명을 노조법 위반 혐의 등으로 검찰에 송치했고, 사건을 넘겨받은 중앙지검이 수사를 이어 왔다.

검찰은 이 사건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황 대표가 과거 검찰 수사관에게 뇌물을 건넨 정황도 포착해 별도로 수사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인권보호관실(부장 김형주)은 11일 황 대표를 뇌물공여 혐의로 입건하고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황 대표가 허영인 SPC그룹 회장이 배임 등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의 수사를 받을 당시 수사팀 소속 수사관 A씨에게 뇌물을 주고, 그 대가로 압수수색 정보 등 수사 관련 정보를 빼내는 과정에 관여했다고 보고 있다.

김소희 기자
2023-12-14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