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요한·나경원·원희룡 등 비대위원장 거론

인요한·나경원·원희룡 등 비대위원장 거론

손지은 기자
손지은, 최현욱 기자
입력 2023-12-13 23:38
업데이트 2023-12-14 07: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용산서 불편한 사람 주저 말아야”
‘윤심’ 김한길 임명도 배제 못 해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지도부와 혁신위원회가 중진 ‘용퇴론’을 두고 힘겨루기가 계속되는 가운데 김기현 대표와 인요한 위원장이 6일 오후 국회 당대표실에서 전격 회동하고 있다. 2023.12.6 안주영 전문기자
국민의힘 지도부와 혁신위원회가 중진 ‘용퇴론’을 두고 힘겨루기가 계속되는 가운데 김기현 대표와 인요한 위원장이 6일 오후 국회 당대표실에서 전격 회동하고 있다. 2023.12.6 안주영 전문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당대표직에서 사퇴한 13일 비상대책위원회 출범이 사실상 예정된 가운데 여권에서는 비대위원장으로 인요한 전 혁신위원장, 나경원 전 의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등의 이름이 거론됐다. 또 ‘윤심’(윤석열 대통령의 의중)에 따라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의 임명도 배제할 수 없다.

김 대표의 사퇴로 윤재옥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이 당내 의견을 수렴하고 대통령실과 소통해 비대위원장을 지명할 것으로 전망된다. 당내에서는 윤심에 따른 지도부 구성이 결과적으로 모두 실패했던 만큼 대통령실은 더이상 ‘불편한 사람을 주저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이 많다.

이에 김 대표 사퇴와 장제원 의원의 불출마를 이끈 인 전 위원장이 거론된다. 혁신위가 완성하지 못한 ‘절반의 성과’를 당사자가 직접 비대위에서 구현한다는 명분이 있다. 다만 이준석 전 대표의 부모를 언급한 ‘실언’, 윤석열 대통령의 뜻을 공개적으로 주장해 ‘당무 개입’ 논란을 일으켰던 미숙함이 약점으로 꼽힌다.

지난 3·8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원 여론조사 1위’를 달렸지만 ‘김장(김기현·장제원) 연대’와 대통령실이 나서 전당대회 출마를 주저앉혔던 나 전 의원(서울 동작을 당협위원장)의 이름도 나온다. 국민의힘 핵심 관계자는 “당시 비민주적, 폭력적이던 잘못을 반성하고 바로잡는다는 의미와 수도권 중심 총선 체제로의 전환 의미를 강조할 수 있는 카드”라고 말했다. 다만 윤 대통령은 지난해 나 전 의원을 반복적으로 ‘공개 비토’한 바 있다.

대통령실의 의중이 크게 작용한다면 윤 대통령의 최측근인 김 국민통합위원장,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 등도 가능성이 있다. 김 위원장은 총선 전략에 밝고, 윤 대통령과 독대해 정치적 조언을 하는 인물로 알려져 있다. 김 전 비대위원장은 개인 사정으로 역할을 마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원 장관은 윤석열 정부에서 장관을 지낸 만큼 ‘친윤’(친윤석열) 세력과 대통령실의 동의를 모두 얻는 게 가능하다는 점에서 거론된다. 수도권 험지 출마를 선언했던 것도 긍정적인 부분이다.
손지은·최현욱 기자
2023-12-14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