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金 ‘울산 남구을 5선’ 도전? 울산 내 험지 출마?

金 ‘울산 남구을 5선’ 도전? 울산 내 험지 출마?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23-12-13 23:38
업데이트 2023-12-14 07: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내선 “악수… ‘주류 희생’에 찬물”
출마 고수해도 공천 배제 가능성
하태경 “울산 출마는 양해해줘야”

이미지 확대
김기현, 대표직 사퇴…“모든 책임은 저의 몫”
김기현, 대표직 사퇴…“모든 책임은 저의 몫” 13일 김기현 대표가 지난 11월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청년, 내 집 마련 지원을 위한 당정협의회’에서 생각에 잠겨 있는 모습.(뉴스1 DB) 2023.12.14/뉴스1
거센 ‘용퇴’ 압박에 13일 대표직에서 물러난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의 향후 거취에 관심이 쏠린다. 김 대표는 이날 대표직 사퇴를 밝혔지만 지역구 불출마와 관련해서는 침묵했다. 자신의 지역구인 울산 남구을 출마 가능성을 열어 둔 셈이다.

이날 여권 등에 따르면 김 대표는 대표직은 내려놓되 지역구인 울산 남구을에서 5선에 도전하는 방안을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표는 앞서 혁신위원회의 결단 압박에도 지역구에서 의정 보고회를 열고 “내 지역구가 울산이고 내 고향도 울산”이라면서 불편한 심기를 드러낸 바 있다.

다만 당내에서는 그의 지역구 출마가 ‘악수’라는 평가가 많다. 대표직 사퇴라면서 지역구는 사수하는 모양새가 앞서 장제원 의원의 불출마 선언으로 불이 붙은 ‘주류 희생’ 수용에 찬물을 끼얹는다는 지적도 있다. 국민의힘의 한 중진 의원은 통화에서 “대표직을 내려놓고 지역구를 사수하겠다고 내려가는 건 최악의 수”라면서 “이 수는 김 대표도, 당도 망하는 길”이라고 했다.

지역구 출마를 고수하더라도 공천 과정에서 배제될 가능성도 있다. 실제 지난 17대 총선 직전 김문수 한나라당(국민의힘 전신) 공천심사위원회는 당시 최병렬 대표를 본보기로 탈락시킨 바 있다. 울산 내 험지 출마를 선언하는 방안도 거론된다. 김 대표의 지역구 옆인 북구는 울산 내 유일한 야당 의석으로 이상헌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자리를 지키고 있다.

당 일각에서는 김 대표의 울산 출마를 보장해 줘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김 대표 사퇴론에 앞장서 온 하태경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서 “(불출마를) 결단할 경우 울산 출마는 당이 양해해 주는 타협안이 나오면 좋겠다”고 했다.

한편 김 대표가 전날 장 의원의 불출마 선언에 이어 대표직을 내려놓으면서 그가 ‘친윤(친윤석열)·당대표 2선 후퇴’의 명분을 손에 쥐게 됐다는 평가도 나온다. 성일종 의원은 “김 대표의 결단은 차기 우리 당 대권주자로서의 자격을 보여 주신 숭고한 헌신”이라고 했다.
명희진 기자
2023-12-14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