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COP28 합의문 새 초안, 화석연료 ‘단계적 퇴출’ 대신 ‘10년 안에 전환’

COP28 합의문 새 초안, 화석연료 ‘단계적 퇴출’ 대신 ‘10년 안에 전환’

임병선 기자
입력 2023-12-13 13:23
업데이트 2023-12-13 13: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제28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8) 폐막일인 12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 엑스포시티에 있는 알 와슬 돔 천장에 비디오 파사드로 독수리가 날개를 펼친 모습이 투사되고 있다. 두바이 로이터 연합뉴스
제28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8) 폐막일인 12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 엑스포시티에 있는 알 와슬 돔 천장에 비디오 파사드로 독수리가 날개를 펼친 모습이 투사되고 있다.
두바이 로이터 연합뉴스
제28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8)의 새 합의문 초안에 2050년 탄소중립(넷제로) 달성을 목표로 10년 안에 화석연료로부터 ‘전환’(transitioning away)을 시작한다는 문구가 포함됐다.

로이터와 AP 통신 등에 따르면 올해 의장국인 아랍에미리트(UAE)는 13일(현지시간)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합의문 세 번째 안을 작성해 당사국들에 공유했다. 새 합의문 초안은 100개 이상 당사국이 요구한 화석연료의 ‘단계적 퇴출’(phase-out)이라는 표현을 쓰지 않는 대신 화석연료로부터의 ‘전환’을 당사국들에 촉구하는 것으로 돼 있다. ‘화석연료의 소비와 생산을 줄일 수 있다’는 문구가 ‘에너지 시스템 가운데 화석연료의 전환에 기여할 수 있도록 여러 나라들에 촉구한다’로 바뀌었다.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생산량을 3배로 늘리고 배출가스 저감이 미비한(unabated) 석탄 화력발전소를 신속히 폐기하고 신규 허가를 제한한다는 내용 등은 그대로 유지됐다.

COP28은 화석연료 퇴출을 둘러싸고 산유국·저개발국과 유럽연합(EU)·일부 선진국 사이의 견해 차이가 좁혀지지 않아 폐막일인 12일까지 최종 합의문을 내지 못해 다음날까지 논의가 이어졌다.

산유국들은 화석연료 퇴출 합의 논의에 반발해 왔다. 여기에 더해 일부 아프리카, 아시아, 남아메리카 개도국들은 외부 투자 없이는 화석연료 퇴출과 친환경 에너지 전환에 나설 수 없다고 버텼다.

우간다의 루스 난카비르와 센타무 에너지광물개발부 장관은 자국이 친환경 에너지로 전환하려면 700억 달러(약 92조원)의 투자가 필요하지만, 대신 화석연료를 개발하면 470억 달러(61조원)를 벌 수 있다고 말했다. 나이지리아의 이지아크 쿤레 살라코 환경부 장관은 자국 재원 없이 화석 연료를 단계적으로 감축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생명 유지 장치 없이 숨 쉬는 것을 멈추라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케냐 나이로비의 싱크탱크 파워 시프트 아프리카의 아모스 웨만야 고문은 지금까지 아프리카의 화석 연료 개발이 대다수 사람에게 번영을 가져다주지는 못했다고 말했다. 그는 콩고민주공화국이나 모잠비크 같은 나라들이 캐나다나 노르웨이 같은 부국보다 먼저 화석연료를 퇴출하라는 압력을 받아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아킴 슈타이너 유엔개발계획(UNDP) 사무총장은 개도국들이 “코로나19와 세계 경제 상황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최악의 순간에 친환경 에너지로 전환한다는 요구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 역시 아프리카 국가들이 화석연료를 뛰어넘어 재생 에너지로 가기 위해서는 훨씬 더 많은 국제 투자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