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화석연료 단계적 퇴출’ 빠졌다… COP28 합의문 채택 무산되나

‘화석연료 단계적 퇴출’ 빠졌다… COP28 합의문 채택 무산되나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3-12-13 02:22
업데이트 2023-12-13 02: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산유국 UAE 의장, 초안서 삭제
美·EU 등 100여개국 강력 반발

이미지 확대
인도 소녀의 외침 “화석연료 사용 중단하라”
인도 소녀의 외침 “화석연료 사용 중단하라” ‘인도의 그레타 툰베리’로 불리는 여덟살 소녀 환경운동가 리시프리야 칸구잠이 11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서 열린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 회의장에 난입해 화석연료 사용 중단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두바이 AP 연합뉴스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모든 화석연료의 ‘단계적 퇴출’(phase out)이라는 문구가 빠져 ‘노딜’ 위기에 처한 유엔기후회담이 애초 예정된 폐막 시간을 넘겨 연장전에 돌입했다. 회담에 참여한 198개국 전원이 동의하지 않으면 합의문 채택은 무산될 수도 있다.

12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에서 발표된 최종 합의문 초안에 “모든 화석연료의 단계적 퇴출”이라는 표현이 사라지고 대신 “2050년 이전 또는 그 무렵까지 탄소 순배출량 제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화석연료의 소비와 생산을 모두 질서 있고 공평한 방식으로 줄인다”는 문구가 들어갔다.

회원국 상당수는 단계적 퇴출의 구체적인 내용이 빠진 데다 화석연료의 미래에 대해 더욱 분명한 신호를 보내고 기후변화 문제를 더 세세하게 다뤄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반대 의사를 내놓고 있다. 미국, 영국, 유럽연합(EU), 호주 등 100여개국은 이번 안이 ‘산업화 이전 대비 21세기 말 지구 평균기온 1.5도 상승 제한 목표’ 달성을 위해 턱없이 부족한 약속이라고 보고 있다. 해수면 상승으로 이미 영토가 침수돼 고통받고 있는 군소도서국가연합(AOSIS)은 “우리는 사망진단서에 서명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EU 기후담당 집행위원인 웡케 호크스트라도 “협상 초안이 실망스럽다”며 “더 강력한 문안을 넣기 위해 필요한 만큼 오랫동안 연장 협상에 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COP28은 중동 산유국인 아랍에미리트(UAE)가 의장국을 맡으면서 편향성 논란이 일었다. 특히 UAE 국영석유회사 대표를 겸하고 있는 술탄 아흐마드 자비르 COP28 의장은 “화석연료의 단계적 퇴출이 지구온난화를 막는다는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발언해 비판받았는데 결국 합의문에 자신의 생각을 관철시킨 셈이다.

세계에서 화석연료를 가장 많이 태우는 인도와 중국도 합의문 채택에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회담에 정통한 한 인사는 로이터에 “중국이 2025년 이전에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이 정점에 달해야 한다는 문구 중 일부에 반대했다”고 말했다.
최영권 기자
2023-12-13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