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관위로 돌파’ 뒤집힌 金… 비대위에 무게

‘공관위로 돌파’ 뒤집힌 金… 비대위에 무게

최현욱 기자
최현욱 기자
입력 2023-12-12 18:22
업데이트 2023-12-13 06: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기현 장고 모드… 여당 앞날은

金 사퇴하면 윤재옥 임시 권한대행
옹호파 공천 궁지에 사퇴 쉽지 않아
일각 ‘불출마·대표 유지’ 절충안 속
친윤 용단땐 이준석과 연합 분석도


이미지 확대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김 대표 뒤에 보이는 회의장 배경에 이날 새롭게 교체된 ‘낮은 자세로 더 치열하게’라는 문구가 적혀 있다. 안주영 전문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김 대표 뒤에 보이는 회의장 배경에 이날 새롭게 교체된 ‘낮은 자세로 더 치열하게’라는 문구가 적혀 있다. 안주영 전문기자
지난 10월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참패, 서울 6석 내부 보고서 유출, 인요한 혁신위원회의 빈손 조기 해산 등으로 ‘국민의힘 위기론’이 심화하는 가운데 이른바 ‘주류 희생’이 시작되면서 당내에서는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구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지난 11일 김기현 대표가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 구성 후 정면 돌파를 택할 것이라던 전망이 장제원 의원의 불출마 선언으로 하루 만에 뒤집힌 것이다.

12일 장고에 들어간 김 대표가 사퇴를 결심할 경우 당은 윤재옥 원내대표가 임시로 대표 권한대행을 맡아 비대위 체제로 신속하게 전환하는 것을 꾀할 전망이다. 이미 당내 주류 대신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 김한길 국민통합위원회 위원장 등이 자천타천으로 비대위원장에 거론되고 있다.

친윤(친윤석열)으로 분류되는 유상범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서 “비대위로 전환될 경우 리더십이 새롭게 구축되는 시간과 과정을 고려하면 전쟁을 제대로 치러 보지도 못하고 끝나 버릴 수 있다”는 우려를 전했지만 현재로서는 김 대표 체제로도 총선에서 이길 수 없다는 인식이 확산하는 상황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김 대표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는 대신 대표직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절충점을 모색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실제 당 전체 의원이 참여한 온라인 단체 대화방에서 일부 초선 의원이 김 대표의 사퇴를 촉구한 중진급 인사들을 겨냥해 ‘자살특공대’ 등으로 강도 높게 비난하는 등 ‘김 대표 옹호론’도 적지 않은 상황이다. 당내 한 재선 의원은 통화에서 “김 대표가 사퇴할 경우 그를 옹호했던 의원들이 그대로 ‘공천 살생부 명단’에 오르는 모양새여서 이제 와 물러서기도 쉽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친윤 핵심 인사들이 연이어 용단을 내릴 경우 국민의힘 혁신을 주장하며 신당 창당을 모색하는 이준석 전 대표와 화합할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장 의원의 불출마 선언에 대해 “사라질 사람들이 사라지는 게 대수인가, 의미를 둘 것 없다”고 일축했지만 향후 윤석열 대통령이 손을 내밀 경우 연합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또 인요한 혁신위의 1호 혁신안이었던 ‘징계 취소’ 이후 그간 김 대표의 퇴진을 비롯해 지도부를 향한 쓴소리를 이어 왔던 홍준표 대구시장이 노선 변경을 통해 당에 힘을 실어 줄 수 있다는 기대감도 나온다.
최현욱 기자
2023-12-13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