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싱하이밍 “한중관계, 선택지 아닌 반드시 풀어야 하는 필수 문제”

싱하이밍 “한중관계, 선택지 아닌 반드시 풀어야 하는 필수 문제”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23-12-11 15:32
업데이트 2023-12-11 15: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한·중 언론포럼 참석한 싱하이밍 중국대사
한·중 언론포럼 참석한 싱하이밍 중국대사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가 11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리 ‘한·중 호혜 상생을 위한 신(新) 방향 모색’을 주제로 열린 2023 한·중 언론포럼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12.11 연합뉴스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가 11일 한중관계에 대해 “양국 간 윈윈 관계는 변함이 없고 공동 발전에 대한 염원도 흔들림이 없다”면서 “양국 관계는 선택지가 아니라 반드시 풀어야 하는 필수 문제”라고 말했다.

싱 대사는 이날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한국언론진흥재단과 주한중국대사관 주최로 열린 2023 한중언론포럼에 참석해 축사를 통해 “중한관계는 지금까지도 우호 협력이라는 큰 방향을 지향하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다만 “한중관계 발전을 잘 이끌어야 한다”면서도 “그러한 환경이라든지 조건이 있어야 우리 관계를 회복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지난 9월 윤석열 대통령과 리창 중국 총리의 만남과 한덕수 국무총리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면담 등 정상급 교류가 이뤄진 점을 들어 “중한관계는 지난 1년간 안정적으로 발전해왔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중국 경제가 꾸준히 안정적으로 발전하고 있고 질적인 성장을 이루면서 양국의 경제 교류는 더 많은 발전의 공간이 있고, 인적 교류도 회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중국이 비자 발급 수수료를 인하한 것을 두고 “이것이 양국 교류의 발전에 도움이 되면 좋겠다”고도 말했다.

싱 대사는 지난달 말 한중일 외교장관회의를 계기로 박진 외교부 장관과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회담하며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로 했다고 소개하며 “굉장히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에서 양국 언론이 특히 책임감 있는 태도로 올바른 보도를 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중국과 중한관계에 대해 한층 더 이해하고 어떻게 하면 양국 국민이 좀더 객관적이고 이성적인 자세로 서로를 이해하고 인식할 수 있는지 논의하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싱 대사는 축사 뒤 중국 측이 거듭 언급하고 있는 한중일 정상회의를 위한 ‘조건’의 의미를 묻는 취재진 질문에 “박 장관과 왕 부장이 합의한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재확인이라는 방향에서 양국 관계를 추진하자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면 되겠다”고만 답했다.

앞서 한중일 3국 외교장관들은 지난달 26일 회의를 갖고 3국 정상회의를 ‘상호 편리한 가장 빠른 시기’에 개최하자는 기존 합의를 재확인하고 이를 위한 준비를 가속화하기로 했다. 다만 중국 외교부 보도자료에 3국이 정상회의를 위한 ‘조건’을 만들기로 했다는 표현이 추가돼 다소 소극적인 자세를 보인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중국 측은 이와 관련해 “좋은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왕이 부장은 당시 한중일 외교장관회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계속해서 역사를 직시하고 미래를 향하는 정신에 따라 서로의 발전 경로와 핵심이익을 존중하고, 민감한 문제를 적절히 처리하며, 양호한 양자 관계를 지키는 것”이라고 밝혔다.
허백윤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