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산업부 “요소수 4개월치 넘게 재고 확보…사재기 자제해 달라”

산업부 “요소수 4개월치 넘게 재고 확보…사재기 자제해 달라”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3-12-10 16:45
업데이트 2023-12-10 17: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이 10일 서울 양천구의 한 주유소에서 요소수 수급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뉴스1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이 10일 서울 양천구의 한 주유소에서 요소수 수급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뉴스1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요소수 대란 우려에 “4개월치가 넘는 충분한 요소수를 확보한 상태”라며 주유소 사업자와 화물차 운전자에 ‘사재기 자제’를 당부했다.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이날 서울 양천구 소재 주유소를 방문해 요소수 재고와 판매 상황을 점검하며 이같이 말했다.

최근 중국이 차량용 요소 수출을 차단해 2년 만에 ‘요소수 대란’이 다시 터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공급망 다변화’ 요구에도 이전보다 요소수 중국 의존도가 더 높아진 점도 도마에 올랐다.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 2021년 전체 요소 수입액(기타 포함) 가운데 중국산은 71%를 차지했지만, 올해는 91%까지 올랐다. 지난 2021년 요소수 품귀 현상이 발생했던 때와 비교하면 중국 의존도가 더 높아졌다. 이는 중국이 전 세계에서 가장 저렴하고 품질 좋은 요소를 생산하고 있어 공급망 다변화가 생각보다 쉽지 않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다행히도 정부는 현재 국내 재고와 중국 외 계약물량 등을 더해 4개월치 넘게 요소를 확보된 상태라고 설명했다.

장 차관은 “원료인 요소는 현재 4.3개월분이 확보됐다. 기존에 계약된 베트남산 5000t도 다음주에 입항할 예정”이라며 “전국 주유소 97%에 달하는 곳에서 정상적으로 요소수를 판매하고 있다”고 안심시켰다.

장 차관은 “범정부적으로 요소수 유통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요소수가 소진된 주유소에는 신속히 재고를 공급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며 “국민들은 안심하고 필요한 물량만 구매해달라”고 부탁했다.
류지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