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알쓸금지]3%대로 내려온 예금 금리…‘안전한 금고’ 없을까

[알쓸금지]3%대로 내려온 예금 금리…‘안전한 금고’ 없을까

민나리 기자
민나리 기자
입력 2023-12-09 09:00
업데이트 2023-12-09 09: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알쓸금지는 ‘알면 쓸 데 있는 금융지식’입니다. 경제기사 너무 어렵고 멀게 느껴지시나요. 알쓸금지에서는 소소하지만 실제 금융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알토란 같은 정보를 전하겠습니다.
아이클릭아트
아이클릭아트
지난해 5%가 넘는 금리를 주는 예금 상품에 가입한 분들 많으실 겁니다.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기조에 금융권의 수신 경쟁이 과열이 더해지면서 고금리 특판 상품이 한창 출시됐었기 때문인데요, 문제는 가입 상품 만기가 돌아오고 있지만 재예치를 할 상품이 마땅치 않다는 것입니다. 주요 은행에선 연 4%대 금리를 주는 상품을 찾기 어려워졌고, 시중은행보다 높은 금리를 주던 저축은행들도 수신창구를 속속 닫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 비트코인과 금값이 치솟으면서 투자에 눈을 돌리는 투자자도 있겠지만 안전하게 자산을 유지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아무래도 원금이 보호되는 예적금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럴 땐 지난해에 비해 다소 낮은 금리라 해도 다른 예적금 상품으로 갈아타거나 의외로 높은 금리를 주는 파킹 통장에 넣어두는 게 방법일 수 있습니다.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8일 기준 1000만원을 1년간 예금한다고 가정했을 때 SH수협은행의 ‘헤이정기예금’이 연 4.35%(우대금리 포함)의 금리를 지급하고 있으며, DGB대구은행(DGB함께예금)은 연 4.25%, SC제일은행(e-그린세이브예금)은 연 4.20%의 금리를 주고 있습니다. 5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의 주요 예금상품 금리는 연 3.90~3.95% 수준입니다.

만기를 짧게 가져가는 것도 방법입니다. 5대 은행 중엔 1년 만기 예금보다 6개월 만기 상품의 금리가 더 높은 경우도 있기 때문인데요, KB국민은행의 ‘KB스타 정기예금’과 NH농협은행의 ‘NH올원e예금’, 우리은행의 ‘WON플러스예금’은 6개월 만기 상품의 금리가 연 4%로 1년 만기 상품보다 높습니다.

언제든 목돈을 꺼내써야 하는 상황이라면 ‘파킹통장’에 예치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수시입출금식 예금상품이라 지금보다 더 높은 금리의 예금 상품이 나온다면 쉽게 갈아탈 수 있고, 금리가 내려간다면 공격적인 투자도 가능합니다.

OK저축은행의 ‘OK짠테크통장’은 50만원 이하의 예치금에 대해 연 7.0%의 금리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초과분에 대해선 연 3.5%의 금리를 줍니다. 애큐온저축은행도 최근 파킹통장인 ‘플러스자유예금’ 금리를 연 3.6%에서 3.9%로 0.3%포인트 올렸습니다. 여러 우대조건을 충족하면 2000만원 이하까지 최고 연 4.1%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이미지 확대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