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장연 지하철 시위 나서자 혜화역 무정차 통과…8명 연행

전장연 지하철 시위 나서자 혜화역 무정차 통과…8명 연행

권윤희 기자
권윤희 기자
입력 2023-12-08 09:46
업데이트 2023-12-08 14: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호선 승강장 회견에 퇴거요청 불응
경찰 현행범 체포·공사 “원칙대응”


이미지 확대
혜화역 집회 참석하는 박경석 대표
혜화역 집회 참석하는 박경석 대표 박경석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대표가 8일 서울 종로구 4호선 혜화역에서 열린 장애인과 함께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싶은 종교인들의 기자회견에 참석하기 위해 지하철에서 내리고 있다. 2023.12.8 뉴스1
경찰이 8일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의 지하철 승강장 불법 시위 참가자 8명을 연행했다. 시위 장소인 지하철 4호선 혜화역 하행선에서 24분간 무정차 통과가 이뤄졌다.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이날 전장연 시위로 오전 8시 13분쯤부터 24분 동안 혜화역 하행선 열차 8대가 무정차 통과했다.

이는 공사 측이 전장연에 대한 최고수위 대응 방침을 결정한 뒤 첫 무정차 통과다.

앞서 공사는 전장연이 지난달 20일부터 출근길 지하철 탑승 등 지하철 불법 시위를 재개함에 따라 ▲역사 진입 차단 ▲진입 시 승강장 안전문 개폐 중단 등 승차 제한 ▲모든 불법행위에 법적 조치를 뼈대로 하는 3단계 강경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미지 확대
혜화역에서 대치하는 전장연과 지하철보안관
혜화역에서 대치하는 전장연과 지하철보안관 8일 서울 종로구 4호선 혜화역에서 열린 장애인과 함께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싶은 종교인들의 기자회견에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활동가들과 지하철보안관이 집회 해산을 두고 대치하고 있다. 2023.12.8 뉴스1
전장연은 이날 오전 8시부터 혜화역 승강장에서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천주교 남녀수도회 정의평화위원회 등 종교계 단체와 연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전장연 관계자들은 “폭력적인 서교공을 규탄한다”, “장애인 이동권 보장하라” 등을 외쳤다.

경찰은 서울교통공사의 계속되는 퇴거 요청에도 활동가들이 승강장 안에서 기자회견을 이어가자 이형숙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 공동대표 등 8명을 퇴거 불응·철도안전법 위반·업무방해 혐의로 현행범 체포했다.

전장연은 이 가운데 2명은 휠체어 이용 장애인이었다고 주장했다.

전장연은 2021년 1월부터 장애인 이동권 보장, 장애인 권리예산 확보 등을 주장하며 서울 지하철에서 집회·시위를 해왔다.

올해 9월 25일 2호선 시청역에서 마지막 시위를 벌인 뒤 약 두 달 만인 지난달 20일부터 시위를 재개했다.

공사는 “시민 보호를 최우선 가치로 삼아 불법 시위가 근절될 때까지 무관용 원칙에 입각해 적극 대응하는 등 무질서 행위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지켜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퇴거 요청받는 박경석 대표
퇴거 요청받는 박경석 대표 박경석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대표가 8일 서울 종로구 4호선 혜화역에서 열린 장애인과 함께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싶은 종교인들의 기자회견에서 서울교통공사 관계자로부터 퇴거 요청을 받고 있다. 2023.12.8 뉴스1
이미지 확대
[수정본] 해산되는 전장연 혜화역 집회
[수정본] 해산되는 전장연 혜화역 집회 8일 서울 종로구 4호선 혜화역에서 열린 장애인과 함께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싶은 종교인들의 기자회견에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활동가가 지하철보안관의 퇴거 요청에 불응하자 강제해산되고 있다. 2023.12.8 뉴스1
권윤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