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연말 배 불릴 배당주… ‘잘 익은 놈’ 골라 볼까

연말 배 불릴 배당주… ‘잘 익은 놈’ 골라 볼까

김성은 기자
김성은 기자
입력 2023-12-07 01:55
업데이트 2023-12-07 01: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배당 종목과 투자 주의점

증권·은행주 높은 배당률 기대
호실적 힘입어 자동차주 강세

향후 실적 오를 업종 중심 투자
일부 종목 배당 기준일 미뤄져
‘4월 배당 검토’ 종목 확인해야


이미지 확대
‘찬바람이 불면 배당주를 사라’는 주식 격언이 있다. 국내 증권시장은 전통적으로 배당에 인색한 편이지만 금융·자동차주는 비교적 높은 배당을 건네는 주식으로 꼽힌다.

6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금융주 중에서도 증권주는 실적 개선으로 연말 배당 기대감이 높아진 업종이다. 증권주 중에서도 오너가 지분 비율이 높은 대신증권은 고배당주로 주목하는 이들이 많다. 지난해 결산 배당에서 이 회사 배당률(주가 대비 배당금 비율)은 증권사 중 가장 높은 8.2%로 책정됐다. 이어 NH투자증권 배당률이 7.2%로 뒤를 이었다. 삼성증권은 4.8%, 한국투자증권은 3.95%, 미래에셋증권은 3.1%로 정해졌다.

지난해 이들 증권사의 배당 기준일은 12월 31일이나 이듬해 1월 1일이었다. 결제까지 걸리는 시간을 감안해 배당 기준일로부터 이틀 전에 주식을 갖고만 있으면 투자금의 3~8%가량 현금이 계좌에 추가 입금됐다는 얘기다.

외인 비중이 높은 은행주 역시 전통적인 배당주로 통한다. 지난해 결산 배당을 실시한 4대 금융지주 중에서는 우리금융지주의 배당률이 7.6%로 가장 높았다. 이어 하나금융지주 5.7%, KB금융지주 2.8%, 신한금융지주 2.3%의 순이었다.

증권업계에선 자동차주도 눈여겨보고 있다. 특히 현대·기아차는 불확실한 대외 환경 속에서도 역대 최대 수출 실적을 경신했다. 지난해 결산 배당에서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각각 3.8%, 5.5% 배당률에 해당하는 현금을 주주들에게 안겨 줬다.

다만 배당률만 보고 덜컥 투자했다간 주가 하락으로 배당금 이상의 손실을 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노동길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연말 배당주들은 단기로 주식을 사고팔아 얻는 차익을 크게 기대하긴 어렵다”면서도 “향후 실적이 더 오를 것으로 기대되는 업종을 중심으로 투자하고, 회사별 영업이익 전망을 파악해 배당 지급 여력이 충분한지를 확인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올해는 일부 종목의 결산 배당 기준일이 미뤄질 수도 있다. 통상 결산 배당을 실시하는 기업들은 배당 기준일을 매해 12월 31일로 정한 뒤 이듬해 3월 열리는 주주총회에서 배당금을 확정해 4월쯤 주주들에게 나눠 줬다.

그러나 정부가 기업들의 ‘선(先) 투자, 후(後) 배당’ 관행을 바꾸도록 유도하면서 올해부터는 기업 상당수가 배당 기준일을 내년 3월 말로 미룰 전망이다. 금융지주 중에서는 KB·하나금융지주가, 증권사 중에서는 대신·미래에셋·삼성·NH투자증권이 내년 3월에 배당액을 결정한 뒤 같은 달 말을 기준일로 삼아 4월쯤 배당을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김성은 기자
2023-12-07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