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항생제 먹어도 소용 없다”…치료법 있다는 질병청(종합)

“항생제 먹어도 소용 없다”…치료법 있다는 질병청(종합)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3-12-06 19:12
업데이트 2023-12-06 19: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급증
중국서 대유행…국내도 2.6배 ‘껑충’
질병청, 전문가 자문회의 개최
질병청장 “대비는 철저히”

이미지 확대
이화여대의료원 제공
이화여대의료원 제공
최근 중국에서 크게 유행한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이 국내서도 급증하는 가운데,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 감염증은 치명률이 낮고 이미 치료법이 나와 있다”고 밝혔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6일 “다만 환자가 늘고 있어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지 청장은 이날 오후 열린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 감염증 관련 전문가 자문회의에서 “국내 전문가들은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 감염증이 흔한 폐렴이기 때문에 지나치게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고 평가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지난 3월 방역 조치 완화 이후 개인 간 대면 접촉이 늘고 위생수칙 준수에 대한 긴장감이 완화돼 환자 증가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이라고 강조했다.

마이코플라스마 감염병은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에 의한 급성 호흡기 감염증으로, 국내에서는 3∼4년 주기로 유행한다.
이미지 확대
지영미 질병관리청장. 질병관리청 제공
지영미 질병관리청장. 질병관리청 제공
앞서 국내에서 마이코플라스마 감염병은 2019년 한 해에 1만 3479명이 입원했다.

그런데 최근 중국 전역에서 어린이를 중심으로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이 다시 급속도로 확산 중이다. 특히 주요 도시의 소아과 병원이 포화 상태에 이를 정도로 환자가 넘쳐나고 있다.

질병청에 따르면 마이코플라스마 감염증은 올해 9월 이후 국내 발생이 늘고 있다.

최근 4주간 입원 환자 수가 1.6배 증가했는데, 주로 12세 이하 소아 연령층(1∼6세 37.0%, 7∼12세 46.7%)에 집중돼있다. 다만 11월 넷째 주 기준 환자 수는 270명으로, 2019년 같은 기간(544명)의 약 50% 정도 수준이다.

“최근 입원 소아, 항생제 먹어도 소용 없어요”
이대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 소아호흡기 전문의 박영아 교수는 이날 “최근 입원한 소아 사이에서 항생제에 내성을 보이는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 비율이 높다”고 밝혔다.

박 교수는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이 진단되면 마크로라이드 계열 항생제를 우선 투약하는데, 이때 대부분 호전된다”며 “그런데 최근 입원 치료한 소아들은 항생제를 투여해도 증상 호전이 되지 않는 경우가 늘어 과거보다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은 잠복기가 2∼3주로 길기 때문에 가정과 어린이집 내에서 유행이 수 주간 지속될 수 있다”며 “감염자와 밀접 접촉 후 발열, 기침 등 증상이 나타나면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원을 삼가고 소아청소년과를 찾아 진료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마이코플라스마 감염병의 증상은 열, 두통, 콧물, 인후통 등으로 감기와 비슷하나, 약 3주가량 지속돼 감기와 차이가 있다.

한편 이날 자문회의는 중국을 비롯한 국내외 감염증 발생 현황과 치료제로 쓰이는 항생제 수급 현황, 최근 조사된 항생제 내성 현황을 공유하고자 마련됐다.
김채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