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연차든 병가든 쉬기만 하면 임금삭감”… 한국공항공사 자회사 노조 이틀간 파업 돌입

“연차든 병가든 쉬기만 하면 임금삭감”… 한국공항공사 자회사 노조 이틀간 파업 돌입

강동삼 기자
강동삼 기자
입력 2023-12-06 14:37
업데이트 2023-12-06 14: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주공항 근무 한국공항공사 자회사 소속 120여명
전체 근로자의 23%… 항공기 운항 등 큰 차질없어

이미지 확대
제주국제공항에서 근무하는 한국공항공사 자회사 소속 노조원 120여명이 6일부터 이틀간 파업에 돌입했다. 제주 강동삼 기자
제주국제공항에서 근무하는 한국공항공사 자회사 소속 노조원 120여명이 6일부터 이틀간 파업에 돌입했다. 제주 강동삼 기자
“연차든 아파서든 쉬기만 하면 임금예산 삭감” “자회사 경영진 9명 중 6명이 한국공항공사 낙하산” “평생 일해도 최저임금, 제대로 받아보자”

제주국제공항에서 근무하는 한국공항공사 자회사 소속 노조원 120여명이 이틀간 파업에 돌입한 첫날인 6일 오전 등뒤에는 이같은 요구사항 문구들을 붙이고 ‘정부 권고사항과 자회사 처우개선 약속 이행’을 촉구했다.

노조측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 비정규직 정규직화 전환 공약에 따라 한국공항공사 산하 3개 자회사 중 2018년 1월 시설·운영직군으로 구성된 KAC공항서비스(주)가 공기업 성과 올리기 방식으로 한국공항공사 자회사로 가장 먼저 설립된데 이어 이듬해인 2019년 12월 22일 공항 보안업무를 담당하는 근로자들에 대해 항공보안파트너스(주)를 설립했다. 이어 한국공항공사는 같은해 12월 25일 시설·운영직군이 단체행동권을 발휘할 수 있다는 이유로 잔여 계약기간으로 인해 자회사 전환이 이루어지지 못한 해당 직군 근로자에 대해 남부공항서비스(주)라고 하는 별도의 자회사를 추가 설립해 신규전환 채용을 하고 기존 자회사인 KAC공항서비스(주)에서 일부 공항 근로자를 고용승계방식으로 총 3개의 자회사를 탄생시켰다.

노조 측은 “자회사 근로자들의 단결을 통한 단체행동을 우려한 한국공항공사는 각 자회사 근로자들이 공항의 실질적 업무를 담당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의 회사가 아닌 3개 자회사로 분할 설립해 단체행동권을 약화시켰다”면서 “식비를 기본급에 산입해 최저임금 수준을 유지하고 400% 지급되던 상여금을 축소하는 등 꼼수들로 메워가고 있다”며 ”고 비판했다.

노조는 이날 ▲모자회사 주종 계약관계에 따른 자회사 존폐 위기 ▲계약 당사자도 모르는 설계 기준, 노무비 산출기준 공개 ▲낙하산 통한 자회사 지배경영 중단 ▲결원율 정산제도, 낙찰률 폐지 등을 요구했다.

한국공항공사 제주공항 소속 근로자는 총 517명에 달하는데 이 가운데 전국공항노동조합 남부공항서비스 소속 노조원 120여 명이 파업에 동참하고 있다. 공사 측은 보안검색 등 필수유지업무 인력이 아닌 환경 미화, 시설관리 등 공항 운영 인력만 파업에 참여해 공항 운영에 큰 차질은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공항공사 제주공항 측은 “파업 참여 인원이 전체 인원의 23%여서 항공기 등 차질없이 정상적으로 운항되고 있다”면서 “내일까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공항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제주 강동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