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김정은, 나 좋아해…핵 보유자와 좋은 관계는 좋은 것”

트럼프 “김정은, 나 좋아해…핵 보유자와 좋은 관계는 좋은 것”

권윤희 기자
권윤희 기자
입력 2023-12-04 06:12
업데이트 2023-12-04 17: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판문점 북미 정상 ‘역사적인 만남’
판문점 북미 정상 ‘역사적인 만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30일 오후 판문점 군사분계선에서 만나 대화하고 있다. 2019.6.30 AP 연합뉴스
2024년 미국 대선에서 재선에 도전하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현 정부의 대북정책을 거론하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우호적 관계를 거듭 강조했다.

2일(현지시간) 아이오와주 동부 시더래피즈를 찾은 트럼프 전 대통령은 “그(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는 두 문장을 하나로 잇지도 못하면서 핵 패키지를 김정은과 협상하고 있다. 그런데 그(김 위원장)는 그(바이든 대통령)에게 말을 안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는 바이든 행정부가 대화의 문이 열려있다고 원칙적으로 계속 강조하고 있음에도, 북한의 거부에 따라 비핵화 협상이 아예 이뤄지지 않는 상황의 연속 중 나온 발언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그(김 위원장)는 그(바이든 대통령)와 말조차 하지 않을 것이다. 북한은 그(바이든 대통령)와 말하지 않는다. 하지만 그(김 위원장)는 나를 좋아한다. 그는 나를 좋아한다. 알다시피 (내가 재임한) 4년간 여러분은 북한과 무엇이든 간에 전혀 아무런 문제도 없었다”고 말했다.
북미 정상, 밝은 얼굴로 첫 만남
북미 정상, 밝은 얼굴로 첫 만남 도널드 트럼프(오른쪽)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18년 6월 12일 오전 10시 싱가포르 센토사에서 역사적인 첫 만남을 갖고 있다. 서울신문 DB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집권 초기 핵무기 위협이 오갈 정도로 양국 긴장이 고조된 적도 있었으나, 종국에 북한과 관계가 개선됐다고 자평하기도 했다.

그는 자신이 김 위원장에게 ‘리틀 로켓맨’(Little Rocket Man)이란 별명을 붙이면서 관계의 시작은 거칠었으나, 곧 좋은 사이가 될 수 있었다고 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그(김 위원장)는 ‘내 책상엔 빨간 단추(핵무기 발사 버튼)가 있다’고 말했고, 나는 ‘나도 빨간 단추가 있지만 더 크고 더 나은 데다 작동까지 한다’고 말했다. 결국 난 북한으로부터 전화를 받았고 그들은 만나길 원했다”면서 “우리는 만났고 정말로 잘 지냈다. 우리는 멋진 관계였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알다시피 언론은 이런 걸 듣기 싫어한다”며 “좋은 관계를 맺을 때, 핵무기와 다른 많은 것들을 보유한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는 것은 좋은 것이다. 나쁜 것이 아니라 좋은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날 유세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차기 대선에서 자신과 맞붙을 가능성이 가장 큰 상대인 바이든 대통령을 ‘미국 민주주의의 파괴자’라고 지칭하며 격하게 비난하는 모습을 보였다.

바이든 대통령이 승리한 2020년 미 대선 결과를 뒤집으려 시도하고 개표를 방해한 등의 혐의로 자신이 형사 기소된 것이 정치탄압에 해당한다는 주장을 거듭 반복한 것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그(바이든)는 제3세계의 정치적 독재자처럼 정부를 정적 겨냥의 무기로 삼고 있다”면서 “조 바이든은 미국 민주주의의 수호자가 아니다. 그는 미국 민주주의의 파괴자다”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남북미 정상회담 중 ‘깜짝 손짓’
남북미 정상회담 중 ‘깜짝 손짓’ 2019년 6월 30일 판문점에서 김정은(왼쪽) 북한 국무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군사분계선(MDL) 북측으로 넘어오도록 손짓으로 안내하고 있다. 서울신문 DB
권윤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