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채권 개미’ 1년 반만에 두 배 증가…투자시 ‘민평금리’ 확인하세요

‘채권 개미’ 1년 반만에 두 배 증가…투자시 ‘민평금리’ 확인하세요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3-12-03 17:33
업데이트 2023-12-03 17: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채권을 직접 사고파는 개인투자자가 1년 반 만에 두 배가량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은 지난 5월말 기준 개인투자자가 직접 투자한 채권의 평가 잔액은 45조 8000억원으로, 2021년 말(23조 6000억원)보다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고 3일 밝혔다.
이미지 확대
돈 자료사진
돈 자료사진
투자자 유형은 60대 이상이 51.5%로, 주로 오프라인(77.2%)에서 판매가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직접 투자한 채권 내역을 살펴보면 국내채권 장외거래(83.5%)가 많았으며, 해외채권 장외거래(8.3%), 국내채권 장내거래(8.2%) 등 순이었다.

최근 들어 장기물·국채 위주로 거래가 증가했는데, 장기물 거래 비중은 2021년 3.4%에서 올해 5월 말 기준 18.1%로, 국채 거래 비중은 같은 기간 0.6%에서 22.2%로 각각 늘어났다.

금감원은 최근 시장금리가 크게 오르고 채권금리의 변동성이 확대되면서 안정적 이자수익과 매매차익을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채권에 대한 투자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했다. 채권은 만기 때까지 보유하면 약정된 금리를 받을 수 있기에 비교적 안정적인 투자처로 꼽히지만, 장기채의 경우 거래금액 대비 높은 거래 비용이 발생할 수 있고 만기 전에는 중도 매도가 어려운 점 등 유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금감원은 증권사가 채권 판매시 이같은 내용에 대한 안내가 미흡하다고 보고, 채권 투자위험 및 거래비용 등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증권사 영업 관행을 개선했다고 밝혔다.

개선안에 따르면 증권사는 개인투자자에게 채권 판매 시 거래가격 적정성을 판단하기 위한 채권 민평금리나 가격, 거래비용 등 정보를 상세히 제공해야 한다. 민평금리는 민간 채권 평가사들이 매긴 금리 평균으로, 채권투자시 참고지표로 활용할 수 있다. 금융투자협회 채권정보센터(kofiabond.or.kr)에서 조회할 수 있다.
이미지 확대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연합뉴스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연합뉴스
증권사는 만기가 긴 채권일수록 채권가격이 시장금리 변동에 민감하게 변동할 수 있으며, 핵심 설명서를 통해 금리 변동에 따른 손실 발생 가능성 및 채권 중도 매도가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안내해야 한다.

금감원은 금융투자업자의 ‘표준투자권유준칙’을 개정하고, 개인투자자의 채권 투자현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겠다고 밝혔다.
신융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