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페미니스트’ 류호정 “나도 집게 손 싫다”

‘페미니스트’ 류호정 “나도 집게 손 싫다”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23-12-02 09:44
업데이트 2023-12-02 09: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대한체육회 등 국정감사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 2023.10.24. 뉴시스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대한체육회 등 국정감사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 2023.10.24. 뉴시스
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넥슨 게임 홍보 영상에 ‘집게 손 모양’ 연출이 포함돼 ‘남성 혐오’ 논란이 된 것과 관련, ‘명백한 조롱’이라고 했다.

류 의원은 지난달 29일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나와 “다 같이 만드는 창작물 안에 그렇게 조롱의 의미가 달린 그림을 넣으면 안 된다”며 “특히나 남성 소비자가 많은 서비스에 남성을 조롱하는 의미를 담은 그런 표현을 하면 당연히 문제가 생기는 것”이라고 했다.

류 의원은 “내가 쓰는 화장품에 일베 손 모양 마크 들어간 걸 교묘히 넣었다고 하면 여성 소비자들이 가만히 있겠는가?”라면서 “다만 (집게 손 모양 연출이) 의도를 갖고 한 행위가 맞는다면 문제”라고 했다.

류 의원은 “집게 손이라는 게 페미니스트도 아니고 페미니스트라고 집게 손에 다 열광하는 것도 아니다”라며 “저는 페미니스트인데 집게 손 저도 극히 혐오하고 게임업계에서 열심히 자기 일하고 있을 또 다른 분들이 피해받을까 봐, 위축될까 봐 걱정도 된다”고 했다.

이번 논란은 지난달 25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넥슨 게임 ‘메이플스토리’ 캐릭터 ‘엔젤릭버스터’ 리마스터 홍보 애니메이션에 남성 혐오 표현이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시작됐다.

논란이 된 표현은 집게손가락 모양으로, 온라인 커뮤니티 ‘메갈리아’ 등에서 사용되는 표현이다. 해당 표현은 일부 극단적 페미니스트 사이에서 한국 남성의 특정 신체 부위를 조롱하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문경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