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호흡기질환 급증에…대만 “노인·유아 중국 여행 자제”

中 호흡기질환 급증에…대만 “노인·유아 중국 여행 자제”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3-12-01 12:57
업데이트 2023-12-01 15: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등 호흡기 질환 중국서 확산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등 호흡기 질환 중국서 확산 23일(현지시간) 중국 베이징의 한 어린이 병원 외래환자 구역에서 진료 대기 중인 어린이들과 부모들. 세계보건기구(WHO)는 중국에서 최근 확산 중인 호흡기 질환에 대한 데이터를 중국 당국에 요청하며,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한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했다. 2023.11.23.
AFP 연합뉴스
중국에서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등 호흡기 질환 확산이 장기화하자 대만 정부가 어린이와 노인 등을 대상으로 중국 여행 자제령을 내렸다.

1일 대만 행정원에 따르면 위생복지부는 전날 중국 내 호흡기 질환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다며 노인과 유아 등 면역력이 약한 사람은 중국에 가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불가피하게 중국에 가야 하는 경우엔 출발 전 독감 예방 접종을 하고 대만으로 돌아온 뒤에는 건강에 주의를 기울이라고 조언했다.

최근 중국에서는 어린이들을 중심으로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등 호흡기 질환이 확산하면서 곳곳에서 학교 수업이 중단되고 병실 부족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어린이뿐만 아니라 성인들 사이에서도 호흡기 질환이 유행하고 있으며, 내년 초에는 노인 감염자가 정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중국은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등 현재 유행하고 있는 호흡기 질환은 모두 이미 알려진 리노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 등의 병원체에 의한 것이라며 새로운 바이러스가 확산한 것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왕이 중국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도 지난달 29일(현지시간) 유엔에서 열린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 회의에서 “최근 중국의 호흡기 질환 증가는 세계 각국이 직면한 공통 문제”라며 “중국 당국이 이미 감염병을 효과적으로 통제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중국에서 코로나19가 처음 확산했을 당시 당국의 불투명한 정보 공개를 경험했던 국제사회는 중국 당국의 주장을 100% 신뢰하지 못하는 분위기다.

미국 하원 에너지상무위원회 산하 감독·조사소위원회는 같은 달 30일 중국의 질병 상황이 코로나19 확산 초기를 떠올리게 한다고 주장했다.

블룸버그통신도 지난달 28일 칼럼에서 중국의 감염병 발병 소식에 인도 등 주변국이 경계를 강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지난달 27일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의료 전문가들을 인용해 “지난 3년 동안 사람들이 호흡기 질환 예방을 잘해왔고, 사회적 접촉 감소와 잦은 휴교·휴업으로 인해 코로나19가 아닌 다른 호흡기 감염의 빈도도 줄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런 경향은 결과적으로 사람들의 항체 수준을 줄여 ‘면역 격차’를 만들어내기 쉽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리퉁쩡 수도의과대학 부설 베이징유안병원 호흡기·감염병과 주임은 “코로나19 기간 태어난 많은 어린이는 이런 병원균에 덜 노출돼 더 취약해졌다”면서 “그 결과 올해 호흡기 질환 감염률은 지난 3년에 비해 많이 증가했고, 2019년 수준마저 넘어섰다”고 말했다.
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