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엑스포 불발 사과…“가덕도 신공항·산은 이전 차질없이 추진”

與, 엑스포 불발 사과…“가덕도 신공항·산은 이전 차질없이 추진”

조중헌 기자
조중헌 기자
입력 2023-11-30 18:48
업데이트 2023-11-30 18: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기현 “우리 당 대표해 사과”
박정하 “당 지도부 부산 行…
당 차원에서 최대로 지원할 것“

이미지 확대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30일 국회에서 열린 ‘당 대표·부산지역 국회의원 현안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만희 사무총장, 유의동 정책위의장, 김 대표, 전봉민 의원, 서병수 의원. 안주영 전문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30일 국회에서 열린 ‘당 대표·부산지역 국회의원 현안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만희 사무총장, 유의동 정책위의장, 김 대표, 전봉민 의원, 서병수 의원. 안주영 전문기자
국민의힘은 30일 가덕도 신공항 개항·북항 재개발 사업·산업은행 부산이전 등 부산 지역의 현안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고 밝혔다.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 실패를 사과한 당 지도부는 조속한 시일 내로 부산을 방문해 시민들의 목소리를 듣기로 했다.

김기현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대표·부산지역 국회의원 현안회의’에서 엑스포 유치 실패에 대해 사과했다. 김 대표는 “우리 당을 대표해서 국민들께 진심으로 사과를 드린다”며 “지금 우리가 할 일은 낙심하고 계실 부산시민들을 위로해 드리고, 부산 발전을 이끌어 나갈 과제들을 책임 있게 추진하는 것”이라고 발언했다.

이어 김 대표는 가덕도 신공항 개항과 엑스포 개최지인 북항 재개발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에 이미 지역기업에 대한 우대 근거가 규정되어 있는 만큼 지역의 우수한 기업이 대거 참여할 수 있도록 미비한 점은 없는지 꼼꼼하게 살펴보겠다”며 “가덕도 신공항은 예정했던 2029년 12월 개항을 목표로 차질 없이 계속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추진 중인 북항 재개발 사업이 늦어지는 것은 아닌지 우려의 목소리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1단계 사업의 차질 없는 마무리는 물론이고, 2단계 사업의 조기 착수와 3단계 친수공간 및 신도심 개발 계획 역시 순조롭게 추진되도록 챙기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김 대표는 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위해 더불어민주당의 초당적 협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 당이 산업은행의 본점 소재지를 부산광역시로 변경하는 한국산업은행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한 것이 지난해 1월이다. 2년여의 기간 동안 국회에 계속 계류만 돼 있어 답답한 심정”이라며 “민주당에서도 부산의 새로운 미래를 준비해 가겠다고 입장을 밝힌 바 있는데, 그 말처럼 산업은행 부산 이전에 대해서도 행동으로 협조하는 모습을 보여줄 것을 촉구한다”고 언급했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이날 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당 지도부가 부산에 가서 부산 시민의 의견을 직접 듣고 호흡을 같이하는 기회를 갖기로 했다”며 “부산 시민들이 기운낼 수 있도록 당 차원에서 최대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조중헌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