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하마스 “이스라엘군 인질-팔 수감자 전원 맞교환 준비됐다”

하마스 “이스라엘군 인질-팔 수감자 전원 맞교환 준비됐다”

임병선 기자
입력 2023-11-30 09:08
업데이트 2023-11-30 09: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대원들이 29일(현지시간) 러시아 인질 이레나 타티(왼쪽)와 옐레나 트루파노프 모녀를 국제적십자사(ICRC)에 인계하고 있다. 알카삼 여단 제공 AFP 뉴스1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대원들이 29일(현지시간) 러시아 인질 이레나 타티(왼쪽)와 옐레나 트루파노프 모녀를 국제적십자사(ICRC)에 인계하고 있다.
알카삼 여단 제공 AFP 뉴스1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인질로 억류 중인 이스라엘 군인 전원을 이스라엘에 있는 팔레스타인 수감자 전원과 맞교환할 준비가 됐다고 밝혔다고 AFP 통신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하마스 고위급 인사인 바셈 나임은 하마스가 엿새의 교전 중지 후 30일 오전 7시(한국시간 오후 2시) 종료되는 일시 휴전(적대행위 중단)을 연장하기 위해 어려운 협상을 벌이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을 방문 중인 그는 이날 케이프타운에서 가진 기자회견 도중 “우리는 우리 수감자 전원을 대가로 (이스라엘) 군인 전원을 석방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AFP는 하마스의 새로운 제안이 일시 휴전을 연장하기 위한 노력이 강화되는 가운데 나온 것이라고 전했다. 하마스와 가까운 한 소식통은 하마스가 일시 휴전을 나흘 연장하고 더 많은 이스라엘 인질을 석방할 용의가 있다고 전했다.

하마스가 통치하는 가자지구에서 보건부 장관을 역임한 나임은 “우리는 중재자들과 함께 영구 휴전을 협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윌리엄 번스 미국 중앙정보국(CIA) 국장과 데이비드 바르니아 이스라엘 모사드 국장은 전날 인질 협상 핵심 중재국인 카타르에서 셰이크 무함마드 빈 압둘라흐만 알사니 카타르 총리와 만나 회담을 했다. 이들은 휴전 기간 연장과 인질 추가 석방 안건 등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번스 국장은 여성과 어린이로 한정됐던 인질 석방 대상을 남성과 군인으로 확대할 것을 촉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AFP는 하마스가 인질로 억류 중인 이스라엘 군인들을 중요한 협상 카드로 사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짚었다. 이스라엘은 하마스에 5년 동안 포로로 억류됐던 군인 길라드 샬리트를 구하기 위해 2011년 팔레스타인 수감자 1000여명을 풀어준 일이 있다. 현재 이스라엘 감옥에 수감된 팔레스타인 수감자는 7000명이 넘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이스라엘은 지난 24일 하마스와 나흘 동안 일시 휴전에 들어가면서 하마스가 인질 한 명을 풀어줄 때마다 팔레스타인 수감자 3명을 석방하고 가자지구에 연료 등 인도적 지원을 허용하기로 합의했다. 양측은 28일부터 이틀 연장하기로 한 뒤 이를 충실히 이행했으며, 일시 휴전은 30일 종료된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