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국대회 6관왕’ 면목초 배구부의 비밀

‘전국대회 6관왕’ 면목초 배구부의 비밀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23-11-30 00:19
업데이트 2023-11-30 00: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임혜숙 코치 리더십과 팀워크에
중랑구·학교 든든한 지원 ‘세 박자’
실력보다 인성 교육 더욱 중요시
임 코치 “한결같은 연습이 비결
10년 뒤 국대 우리 애들이 장악”

이미지 확대
서울 중랑구 면목초등학교 배구부 임혜숙 코치와 부원들이 지난 22일 연습을 시작하기 전 포즈를 취하고 있다. 중랑구 제공
서울 중랑구 면목초등학교 배구부 임혜숙 코치와 부원들이 지난 22일 연습을 시작하기 전 포즈를 취하고 있다.
중랑구 제공
“10년 뒤 배구 국가 대표는 면목초등학교 출신으로 채워지지 않을까요?”(임혜숙·58· 면목초 배구부 코치)

지난 22일 서울 중랑구 면목초 배구부 연습실. 오후 3시쯤 수업을 마치는 종소리가 울리자 ‘서울 면목’이라고 새겨진 유니폼을 입은 부원들이 하나둘씩 모여들었다. “인사부터 하고 시작하자”는 임 코치의 말에 “열심히 하겠습니다”라는 목소리가 쩌렁쩌렁하게 울렸다.

면목초 배구부는 올해 전국대회 6관왕을 달성했다. 지난달 제56회 추계배 전국 초등학교 배구대회에서는 의림초를 2-0으로 셧아웃시켰다. 앞서 ▲2023 연맹회장기(1월) ▲제4회 단양 소백산기(3월) ▲제78회 종별선수권(5월) ▲제52회 전국소년체전(5월) ▲제2회 땅끝 해남기(8월) 등에서 한 번도 다른 팀에 정상의 자리를 내준 적이 없다.

스타 플레이어였던 임 코치의 리더십과 팀원들의 실력과 팀워크, 중랑구와 학교의 든든한 지원이라는 세 박자가 맞아떨어진 결과다.

임 코치는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아직 초등학생들이다 보니 한번에 실력이 늘지 않는 만큼 늘 기다려 준다”며 “한결같이 열심히 연습한 게 비결”이라고 말했다. 김호연(13)군은 “친구들과 즐겁게 연습했는데 결과도 좋아 뿌듯하다”며 “중학교에 가서도 배구를 계속 할 것”이라며 웃었다.

임 코치는 평소 실력보다 인성 교육을 더 중요시한다. 그는 “대회에 나가서도 다른 팀 관계자들에게 꼬박꼬박 인사를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며 “예의 바르고 공부도 잘하는 배구부로 알려졌다”고 말했다. 다른 학교 배구부와는 다르게 영어, 수학 보강 수업을 별도로 실시하는 것도 특징이다.

면목초 배구부는 학교뿐 아니라 중랑구의 자랑거리이기도 하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지난 10일 면목초를 찾아 배구부원들과 학부모들을 격려했다. 구는 배구부 훈련과 용품 구매에 필요한 교육경비를 아낌없이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의 목표에 대해 묻자 임 코치는 “다치지 않고 내년에도 열심히 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승리에 연연하지 않는다면 거짓말이겠죠. 노력한 만큼 대가가 따라오는 게 배구의 매력입니다.”
장진복 기자
2023-11-30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