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진정한 평화는 강력한 힘과 단호한 의지서 나와”

尹 “진정한 평화는 강력한 힘과 단호한 의지서 나와”

고혜지 기자
고혜지, 이범수 기자
입력 2023-11-29 02:06
업데이트 2023-11-29 02: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평통 6년 만에 대면 전체회의
신 국방 “즉·강·끝 원칙으로 응징”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9·19 남북군사합의 파기를 선언한 북한이 비무장지대(DMZ) 군사초소(GP) 복원에 이어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재무장 등으로 군사적 위협을 높이는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은 “진정한 평화는 압도적이고 강력한 힘과 나 자신을 지키기 위해 언제든 그러한 힘을 사용할 것이라는 단호한 의지에 의해 구축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28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전체회의에서 “북한은 핵무력 사용 위협을 가해 우리 국민의 안보 의지를 무력화하고 동맹과의 공조를 와해시키려 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윤 대통령은 “상대방 선의에 기댄 평화는 꿈과 허상에 불과하다는 것을 인류 역사가 증명하고 있다”고도 했다.

민주평통은 2017년 이후 6년 만에 대면 전체회의를 열었다.

민주평통에서 북한 인권 문제를 거론한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청사에서 관련 권위자들로 구성된 북한인권현인그룹과도 만나 이 문제에 대해 논의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이 군사정찰위성을 발사하고 선제 핵공격을 운운하며 대한민국의 안보를 위협하고 있다”면서 “북한의 불법 핵·미사일 개발과 인권 착취를 절대 용인할 수 없다는 국제사회의 단합된 메시지를 지속해서 발신해야 한다”고 밝혔다.

군당국은 북 도발에 대한 강력 대응 방침을 내놨다. 신원식 국방부 장관은 이날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전군주요지휘관회의를 주관하고 “적이 도발하면 ‘선조치, 후보고’ 개념에 따라 대응하고, ‘즉·강·끝(즉각·강력히·끝까지) 원칙’으로 단호하게 응징하라”며 “평화를 해치는 망동은 파멸의 시작임을 적에게 명확하게 인식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고혜지·이범수 기자
2023-11-29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