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밀레이, 브라질 룰라에 ‘화해 손짓’

밀레이, 브라질 룰라에 ‘화해 손짓’

송한수 기자
송한수 기자
입력 2023-11-28 02:51
업데이트 2023-11-28 02: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선 전엔 “부패한 공산주의자”
대통령 당선 후엔 취임식 초청
아르헨, 제1교역국 외면 못 해

이미지 확대
하비에르 밀레이(왼쪽) 아르헨티나 대통령 당선인,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오른쪽) 브라질 대통령. 로이터 연합뉴스
하비에르 밀레이(왼쪽) 아르헨티나 대통령 당선인,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오른쪽) 브라질 대통령.
로이터 연합뉴스
역시 중남미 으뜸 경제대국을 외면할 순 없었던 것인가. ‘아르헨티나의 트럼프’로 불리는 하비에르 밀레이(53) 대통령 당선인이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78) 브라질 대통령에게 유화 손짓을 보내고 있다. 지금껏 극단적으로 룰라 대통령을 낮잡아 보다가 새달 10일 대통령궁 입성을 앞두고 완전히 달라졌다.

아르헨티나 일간 라나시온에 따르면 디아나 몬디노(65) 밀레이 정부 초대 외교장관 내정자는 26일(현지시간) 브라질리아를 방문해 마우루 비에이라(72) 외교장관과 면담했다. 이 자리에서 룰라 대통령에게 전달하는 신임 대통령 취임식 초청 서한을 건넸다.

서한에서 밀레이 당선인은 “양국 간 지리적, 역사적으로 밀접하게 연결됐다는 점을 바탕으로 물리적 통합, 무역, 국제적 입지 등의 측면에서 상호보완적 관계를 지속해서 공유하고 싶다”는 입장을 밝혔다. “양국 간 건실한 관계 구축을 통해 모두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도 덧붙였다고 라나시온은 전했다.

룰라 대통령을 향한 밀레이 당선인의 부드러운 메시지는 며칠 전만 해도 상상할 수 없었다. 경제학자로 극우 정당인 ‘자유전진 연합’을 이끌고 있는 그는 대선 결선투표(19일) 직전 언론 인터뷰에서 룰라 대통령을 “부패한 공산주의자”라고 부르며 “당선되면 모든 독재국가와 관계를 끊을 것”이라고 공언했다. 그는 이어 “국가원수로서 나의 동맹국은 미국, 이스라엘 그리고 자유세계”라며 중국과 브라질 등 정치이념에 맞지 않은 정부와 거리를 둘 뜻을 내비쳤다.

전문가들은 세 자릿수의 연간 물가상승률, 빈곤율 40%대 등 최악의 경제난에 허덕이는 아르헨티나로선 무역 관점에서 브라질과 중국을 등진다는 게 불가능에 가깝다고 지적해 왔다.

아르헨티나 통계청(INDEC) 자료를 보면 지난해 총 교역액 기준 교역국 1·2위가 각각 브라질과 중국이었다. 특히 브라질 수출 규모는 126억 6500만 달러(약 16조 5355억원)로, 중국(80억 2200만 달러)과 미국(66억 7500만 달러)을 합친 것과 맞먹을 정도다.
송한수 선임기자
2023-11-28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