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거듭 확인되는 중국과의 거리…박진 “충분히 깊이 있는 대화했다”

거듭 확인되는 중국과의 거리…박진 “충분히 깊이 있는 대화했다”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23-11-27 17:48
업데이트 2023-11-27 17: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APEC 계기 정상회담 불발·3국 외교장관회의 단축
한중 관계 ‘거리감’ 확인…정부는 “대화 충분했다”
싱하이밍 “일부 변화·어려움 있지만 협력 강화”

이미지 확대
한일중 외교장관, 회담장으로
한일중 외교장관, 회담장으로 26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APEC누리마루에서 열린 한일중외교장관회의에서 박진 외교부장관이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상과 왕이 중국 외교부장을 안내하고 있다. 2023.11.26 연합뉴스
최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한중 정상회담이 이뤄지지 않은 데 이어 4년 3개월 만에 열린 한중일 외교장관회의도 왕이 중국 외교부장의 일정상의 이유로 일부 단축되면서 한중 관계에 여전히 거리가 있음을 확인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다만 정부는 충분한 대화가 이뤄지고 있다는 입장이다.

박진 외교부 장관은 27일 한 방송에 출연해 전날 부산에서 열린 한중일 외교장관회의에 대해 “3국 장관이 우호적인 분위기에서 여러 현안을 논의했기에 부족하거나 불충분한 건 전혀 없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왕 부장의 일정으로 당초 예정됐던 공동 기자회견과 만찬을 갖지 못하게 됐다는 보도와 관련해서도 박 장관은 “8시간 동안 마라톤 회의를 했기 때문에 할 이야기들은 다 했다, 충분히 했다”고 말했다. 박 장관과 왕 부장,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상은 전날 오후 100분 동안 외교장관회의를 갖고 “3국 정상회의 개최를 위한 준비를 가속화한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3국 간 소통 채널 복구 등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그러나 우리 정부가 당초 목표로 했던 3국 정상회의의 연내 개최는 사실상 무산됐고 구체적인 일정의 윤곽도 드러내지 못했다.

왕 부장이 회의를 마치자마자 출국해야 하는 일정으로 3국 장관이 나란히 공동 발표를 하는 등 기자회견도 갖지 못했고 공식 만찬도 오찬으로 대체됐다. 팡쿤 주한중국대사관 공사는 왕 부장이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중앙외사판공실 주임과 외교부장까지 겸하고 있어 매우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며 “중국 내에서 급한 일이 있어서 한국 측에 통보했다”고 설명했다.

이를 두고 일본 아사히신문은 “3국이 대화 궤도로 돌아가고 있다”면서도 “접근하는 일·한과 중국 간 골은 깊다. 차기 정상회의 시기도 합의하지 못했다”고 해석했다. 요미우리신문도 중국이 한미일 간에 틈을 벌리려고 이번 회담에 응한 것으로 보인다며 “한중일 정상회담도 한일의 향후 태도를 지켜보고 판단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이미지 확대
부산서 만난 한중 외교장관
부산서 만난 한중 외교장관 26일 오전 부산 해운대구 시그니엘 부산에서 열린 한중 외교장관 양자회담에서 박진 외교부장관이 왕이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과 악수하고 있다. 2023.11.26 연합뉴스
박 장관은 한중 간 대화에 대해서도 “왕 부장과는 지난해 8월 중국 칭다오에서 만나 오랜 시간 회의했고 이번에도 2시간 동안 한중 관계 현안에 대해 깊이 있는 논의를 했다”고 강조했다. 전날 오전 박 장관과 왕 부장은 예정된 시간을 1시간 넘겨 2시간 동안 회담을 갖고 양국 정부 간 고위급 교류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협력을 활발히 해나가기로 했다. 다만 고위급 교류의 가장 상징적인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 등을 의미만 거론되고 역시 구체적인 논의는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언론들이 일본 정부가 우리의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대한 지지 입장을 정했다고 보도한 것과 달리 왕 부장은 박 장관의 지지 요청에 “진지하게 고려해 보겠다”는 원론적 답변만 내놨다.

앞서 APEC 정상회의가 열린 샌프란시스코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시 주석이 회담하지 않은 데 대해 대통령실은 물리적인 어려움을 이유로 밝히며 한중 간에는 이미 고위급 대화가 이뤄졌고 3국 외교장관회의를 계기로 충분한 대화가 있을 것이라고 예고했다. 우리쪽에서도 중국과의 대화를 무리하게 추진하지 않는 분위기였다.

문흥호 한양대 명예교수는 “중국이 한국에 대한 성의를 크게 보이지 않는 것은 사실”이라며 “중국은 미국과 일본, 북한을 통해 한국을 보는데 한미일 협력과 북한과의 대화 단절 등의 관계에 비춰 중국이 현 시점에서 한국과 시급하게 논의할 안건들이 있는 게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문 교수는 “외교장관회의 이후 이제 3국 정상회의가 원만하게 이뤄지는지가 중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는 이날 글로벌전략협력연구원이 주최하고 주한중국대사관이 후원한 ‘상호존중의 한중 관계, 현재와 미래’ 포럼에서 팡 공사가 대독한 축사를 통해 “상호 존중, 호리공영(상호이익과 공동번영)의 기초에서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고 간섭을 배제하며, 양자 관계가 새로운 발전을 끊임없이 달성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자 한다”고 한중 관계에 대해 설명했다.

싱 대사는 “100년 만의 대변혁기를 맞아 국제지역 정세는 중대하고도 복잡한 변화를 겪었고 이러한 종합적인 여건 속에서 최근 중한 관계에도 일부 변화와 어려움이 나타나고 있다”면서도 “중한 양국이 서로에게 중요한 이웃 국가이며 같은 동방 문명에 속한다는 지정학적 유대감은 변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허백윤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