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성과 별로 없었다”…한중일 외교장관회의 냉정하게 판단한 日

“성과 별로 없었다”…한중일 외교장관회의 냉정하게 판단한 日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3-11-27 15:59
업데이트 2023-11-27 15: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한중일 외교장관회의
한중일 외교장관회의 26일 부산 해운대구 누리마루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하우스에서 열린 한중일 외교장관 회의에서 왕이(왼쪽부터) 중국 외교부장, 박진 외교부 장관,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상이 악수하고 있다.
부산 연합뉴스
26일 약 4년 만에 열린 한중일 외교장관 회의에 대해 일본에서는 “성과가 별로 없었다”는 냉랭한 평가가 나왔다.

27일 아사히신문은 박진 외교부 장관과 왕이 중국 공산당 중앙외사판공실 부장 겸 외교부장,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상 등 3국 외교장관들이 최근 북한의 군사정찰 위성 발사를 논의했지만 합의점은 공개되지 않았다고 했다. 4년 전 회담에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긴밀히 연계해 나가기로 한 것과 비교하면 후퇴했다고 평가했다.

이 신문은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한국 측이 북한 문제에 대해 주도적으로 이야기했고 일본도 동의했지만 중국 측은 기본 입장을 설명하는 데 그쳤다고 한다”며 “이번에 (3국이) 일치한 것은 환경이나 경제 교류 등에서 협력을 진행하는 것을 확인한 것에 한정됐다”고 설명했다.

요미우리신문도 북한 문제에서 3국이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 신문은 “중국은 한미일에 틈을 벌리기 위해 이번 회담에 응한 것으로 보이지만 공동 기자회견이나 만찬은 성사되지 않았다”며 “한중일 정상회담도 향후 중국이 한일의 태도를 보고 신중히 판단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도쿄신문 역시 한중일 프로세스의 재활성화를 연출했지만 정상회담 개최 시기를 명확히 제시하지 못한 것을 문제 삼았다. 이 신문은 “중국이 소극적인 자세를 보였다”며 “한일이 미국과의 관계 강화를 추진하면서 대중 포위망을 연계하는 구도에 대해 중국이 경계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