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용 회장 취임 1년 된 삼성전자…‘조직 안정’ 사장인사 앞당기나

이재용 회장 취임 1년 된 삼성전자…‘조직 안정’ 사장인사 앞당기나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23-11-26 17:03
업데이트 2023-11-26 17: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근 3년간 12월 초 이뤄져 온 사장단·임원 인사 등
이르면 이번 주 27일 시작…순차적 조직 개편 예상
내년 초 사법리스크 남은 상황…안정에 무게감 실려

이미지 확대
건배사 하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건배사 하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24일(현지 시각) 파리 한 호텔에서 열린 국제박람회기구(BIE) 대표 초청 오찬에서 건배사를 하고 있다. 2023.11.24
삼성전자가 애초 12월로 예상됐던 임원 인사를 이달로 앞당긴다.

26일 재계와 삼성 등에 따르면 삼성전자 및 전자 계열사는 지난 24일 삼성의 ‘미니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사업지원TF(태스크포스)를 통해 일부 현직 사장들에게 퇴임을 통보했다.

삼성 관계자는 “삼성전자의 인사 시기는 보통 12월 초인 경우가 많았으나 올해는 이달 마지막 주가 시작되는 27일 사장단 인사 발표를 시작으로 예상보다 앞당겨질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사장단 인사는 12월 5일, 임원 인사는 6일 순이었고, 2021년은 12월 7일과 9일, 2020년은 12월 2일과 4일 각각 이뤄졌으나 올해는 이달 27일로 당겨진다는 것이다.

삼성의 ‘조기 인사설’은 수개월 전부터 파다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지난해 10월 취임한 이후 첫 인사인 데다 이건희 삼성그룹 선대 회장의 ‘신경영 선언 30주년’이 겹치면서 인사·조직 쇄신을 통해 변화를 끌어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더욱이 주력인 반도체가 글로벌 업황 등의 영향으로 극심한 부진을 겪는 만큼 혁신을 추진할 안정적인 조직 정비를 서두를 필요도 제기됐다.
이미지 확대
국경일 리셉션 참석자와 대화하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국경일 리셉션 참석자와 대화하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이재용(가운데) 삼성전자 회장이 24일(현지 시각) 프랑스 파리 브롱냐르궁에서 열린 국경일 리셉션에 참석하고 있다. 2023.11.25
안정에 무게가 실리면서 인사 폭은 제한적일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한종희 대표이사 부회장 겸 디바이스경험(DX)부문장과 경계현 대표이사 사장 겸 디바이스솔루션(DS)부문장이 2년간 이끌어 온 ‘투톱 체제’는 유지될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한 부회장이 겸임한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과 생활가전사업부장의 역할이 다시 나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일각에선 삼성전자 대표이사 자리가 다시 모바일·가전·반도체 3개 체제로 돌아갈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그룹 컨트롤타워 부활 필요성도 제기되지만, 이 회장의 사법 리스크가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 변화의 폭은 제한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이영희 글로벌마케팅실 사장이 삼성 사주 일가를 제외한 삼성 첫 여성 사장에 오른 이후 올해도 여성 인재와 1970년대생의 젊은 인재 발탁 인사가 있을지 기대를 모은다.

삼성전자는 인사와 조직 개편을 마무리하는 대로 다음 달 중순 글로벌 전략회의를 열어 내년도 사업계획을 논의할 예정이다.
강윤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