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BIE 만나 부산 지지 호소 “국제사회에 책임있게 기여할 것”

尹, BIE 만나 부산 지지 호소 “국제사회에 책임있게 기여할 것”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3-11-24 21:55
업데이트 2023-11-25 00: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파리서 오·만찬 하며 엑스포 유치전 이어가
지속가능한 미래 강조…코이카 등 참석
“화합과 연대의 엑스포될 것”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한 호텔에서 열린 국제박람회기구(BIE) 대표단 초청 만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한 호텔에서 열린 국제박람회기구(BIE) 대표단 초청 만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2030세계박람회(엑스포) 부산 유치를 위해 프랑스 파리를 찾은 윤석열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국제박람회기구(BIE) 각국 대표단을 초청해 ‘2030 개발협력 파트너십’을 주제로 오찬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과 정부는 부산엑스포 유치를 호소하는 한편 한국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을 위한 노력을 알렸다.

전날 각국 파리 주재 외교관 및 BIE 대표단과 가진 만찬에서 ‘문화엑스포’를 내세웠다면 이날 오찬에서는 지속가능한 발전의 파트너로서 엑스포를 소개하는데 주력했다.

윤 대통령은 환영사에서 부산엑스포의 지향 가치를 소개하며 국제사회에 대한 책임있는 기여를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먼저 개발협력 파트너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대한민국은 공적개발원조(ODA) 자금을 대폭 확대해서 수원국들이 위기를 극복하고 스스로 도약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맞춤형 개발협력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국제사회의 저탄소 전환과디지털 전환을 돕겠다고도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세계 각국으로부터 원조물자가 도착하던 부산은 이제 유라시아 대륙과 태평양을 잇는 국제 항구도시로서 세계 각지의 물류와 산업, 첨단기술, 문화와 예술을 잇는 플랫폼 역할을 잘 담당하고 있다”며 “부산 엑스포는 세계인 누구나 참여해 고유의 문화와 기술을 소개하고, 보다 나은 미래 비전을 이야기하는 화합과 연대의 장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오찬장에 참석한 BIE 회원국 대표단과 일일이 직접 접촉하며 다시 한번 한국의 강력한 엑스포 유치 의지와 비전 실현에 대한 약속을 전달했다.

이날 행사에는 한국국제협력단(코이카)과 SK에코플랜트 등이 참석해 기후변화 대응과 혁신기술에 기반한 민관협력 사례도 소개했다.

한편 전날 만찬에서 윤 대통령은 “가진 것을 함께 나누는 연대의 플랫폼을 제공하고 모든 참가국이 고유한 문화와 전통을 선보이는 문화 엑스포가 될 것”이라며 BIE 대표단에 “역대 최대 규모의 지원 패키지를 제공할 2030 부산엑스포에서 다시 뵙기를 고대한다”고 말했다.
파리 안석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