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석화 7개 2만원’…광장시장 이어 종로 포차도 ‘바가지’ 논란

‘석화 7개 2만원’…광장시장 이어 종로 포차도 ‘바가지’ 논란

최재헌 기자
최재헌 기자
입력 2023-11-24 20:32
업데이트 2023-11-26 10: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사진 보배드림 캡처. 뉴스1
사진 보배드림 캡처. 뉴스1
가격에 비해 질이 떨어지는 음식을 팔아 논란이 된 서울 광장시장에 이어 종로의 한 포장마차에서도 부실한 식재료를 비싼 가격에 판매해 바가지 논란에 휩싸였다.

지난 22일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에는 ‘종로 포장마차 실태’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해당 글에 따르면 종로 포차 거리의 포장마차는 무조건 안주 두 가지 이상을 주문해야 자리에 앉을 수 있었다. 포차에서 판매하고 있는 안주 가격도 모두 2만원으로 통일시켜, 자리에 앉기 위해서는 최소 4만원을 내야 했다.

글쓴이 A씨가 올린 사진에는 접시 위에 초장과 고추, 마늘 따위를 올린 석화 7개가 올라와 있었다. A씨는 “해산물을 좋아하는 편이라 (석화를) 자주 먹는데 난생처음 본 가격”이라고 적었다.

위생 문제도 도마 위에 올랐다. A씨는 “자리가 안쪽이라 석화를 꺼낼 때부터 볼 수밖에 없었는데 처음 들어온 그대로 포장 뜯고 양념 올리고 바로 오더라”며 “전혀 씻지 않았고 맛도 바닷물 그 상태의 맛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재료 보관 냉장고에는 악취가 났다. 이건 정말 어떻게 할 수가 없다. 말로 형용할 수 없는 역한 냄새가 확 풍겼다. 도저히 앉아 있을 수가 없어 3점쯤 집어 먹고 나왔다”고 밝혔다.

A씨는 먹은 음식값도 현금으로 계산해야 했고, 심지어 메뉴판에는 ‘카드 안 돼요!. NO CARD’라고 적혀있었다. A씨는 “충격의 연속”이라며 “서울의 중심이자 외국인 관광객도 많이 찾는 관광지가 이렇게 변질했다니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유튜브 채널 ‘희철리즘’에 올라온 서울 광장시장의 1만 5000원짜리 전 사진.
유튜브 채널 ‘희철리즘’에 올라온 서울 광장시장의 1만 5000원짜리 전 사진.
그런가 하면 비싼 가격에 비해 품질은 떨어지고 양마저 적은 음식을 판매한다는 논란에 휩싸였던 서울 광장시장의 상점이 영업정지 10일 처분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24일 광장시장 상인회에 따르면 상인회는 최근 한 유튜버에게 부실한 음식을 제공했다가 ‘바가지’ 논란을 부른 전집에 대해 영업정지 10일 처분을 내렸다.

앞서 구독자 90만명의 유튜브 채널 ‘희철리즘’을 운영하는 윤희철씨는 지난 16일 베트남 지인 2명과 함께 광장시장을 찾아 모둠전 한 접시(1만 5000원)를 주문했지만, 가격에 비해 너무 적은 양이 나왔다. 갯수는 10점이 조금 넘었고, 맛살·햄·애호박 등 재료도 부실했다.

동행한 지인은 “(이게) 1만 5000원? 너무 비싸다”며 혀를 내두르기도 했다.

영상 속에서 상인은 “3명은 양이 적어서 못 먹는다”며 추가 주문을 권유했고 “일단 먹어보고 시키겠다”는 대답에도 “2명이 와서 먹는 양이야. 1만 5000원 갖고 안 돼”라며 거듭 주문을 유도했다.

이어 상인은 전을 담은 접시를 주면서도 “양이 조금밖에 안 돼서 추가로 시켜야 하는 거야”라고 거듭 말했다.

한편, 한국을 찾는 외국인의 인기 장소로 떠오른 광장시장은 모든 점포에 가격 정찰제를 적용하고 있는데 일부 상인들이 음식량을 줄이는 방법으로 부당 이득을 올리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상인회 측은 음식의 중량을 아예 정량으로 맞추는 방안 등을 고려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최재헌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