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추경호, 런던 증권거래소 찾아 “韓 국채시장 접근성 제고”

추경호, 런던 증권거래소 찾아 “韓 국채시장 접근성 제고”

옥성구 기자
옥성구 기자
입력 2023-11-24 10:23
업데이트 2023-11-24 10: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 정부 인사 최초로 개장 행사 참석
거래소 측 “WGBI 편입 노력 높이 평가”

이미지 확대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증권거래소 개장 행사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2023.11.24.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증권거래소 개장 행사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2023.11.24.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영국 런던 증권거래소 개장행사를 찾아 한국의 국채시장 접근성 제고 노력에 관심을 갖고 런던 지역 투자자들의 인식 제고에 힘써달라는 당부의 말을 전했다.

추 부총리는 23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증권거래소 개장 행사에 참석해 한-영 간 경제·금융 분야 협력 채널을 활용해 양국 기업 및 금융기관에 우호적 투자 환경을 조성해 나갈 것을 강조했다.

이번 행사는 윤석열 대통령의 영국 국빈 방문을 계기로 런던 증권거래소 측이 추 부총리를 초청해 성사됐다. 한국 정부 인사가 매일 오전 8시 개장에 앞서 진행하는 런던 증권거래소 개장 행사에 참석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 자리에서 추 부총리는 외국인 투자자 접근성 확대를 위해 외국 금융기관의 외환시장 참여를 허용하고, 런던시장 폐장 시간까지 거래시간을 연장하는 등의 우리 정부 노력을 소개했다.

추 부총리는 행사에 앞서 이뤄진 데이빗 쉼머 런던 증권거래소그룹(LSEG) 최고경영자(CEO)와의 면담에서 “한국의 국채시장 접근성 제고 노력에 관심을 갖고 런던지역 투자자들의 인식을 높이는 데 힘써달라”고 요청했다.

쉼머 CEO는 “한국이 세계국채지수(WGBI) 관찰대상국에 등재된 것을 잘 알고 있고 한국의 그간의 WGBI 편입 노력을 높이 평가한다”면서 “앞으로도 지속해 관심을 갖겠다”고 답했다.

런던 증권거래소그룹은 세계 3대 채권지수인 WGBI 산출기관 ‘파이낸셜타임스스톡익스체인지(FTSE) 러셀’의 모기업이기도 하다. 24개 주요국 국채가 편입돼있는 WGBI에 한국은 지난해 9월 편입을 위한 관찰대상국(Watch List)에 등재된 바 있다.
세종 옥성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